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들의 상당수가 네이버에 검색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불만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상위노출이라는 개념은 플랫폼과 관계없이 좋은 컨텐츠와 좋은 사용자경험을 제공한다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본문에 잔뜩 삽입했으니 이 키워드로 검색되었을때 상위노출이 되어야해~ 또 실제로 그렇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독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키워드가 잔뜩 삽입되어 우연치 않게 검색엔진의 눈에 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 경험의 측면에서 본다면 그리 좋은 경험은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팁은 사실 이러한 꼼수(?)가 아니라 기본기를 잘 지키는 것 부터 시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기중 스니펫(Snippet)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등 검색엔진 최적화 팁, 스니펫(Snippet)을 이해하자
먼저 스니펫(Snippet)이 실제로 어떻게 동작되는지 네이버의 웹문서 영역에 노출된 자이언트블로그의 한 포스트를 가지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팝업창을 제거하는 것 과 관련된 팁을 설명하는 포스트입니다. 웹문서 영역에서는 특정 검색어에서 상위 노출이 되어 있는데 다른 상위노출된 5개의 포스트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대로 1~5번으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색 점선박스로 된 부분이 각 포스트의 스니펫(snippet) 입니다. 일종의 포스트 핵심내용 요약글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1. 포스트제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스니펫으로 쉽게 파악할수 없습니다. Admin,Guestbook,조회수등등 다양한 정보가 함께 출력되고 있습니다.
2. 광고창을 삭제하는 팁에 관한 포스트인데 스니펫에 개간단~ 해주셈!등 친근감 보다는 신뢰성이 떨어지는 내용이 요약되어 보여진다고 하겠습니다.
3. 자이언트 블로그로 연결되는 포스트에서 노출된 스니펫(Snippet)입니다. 검색자에게 발생한 광고창 돌출 문제상황과 일치하는 상황설명이 이어지면서 “특히 익스플로러의 ….”으로 마무리되며 검색자가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만들어줍니다.
4. 클린아이라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로 광고창 돌출원인과 해결법에 대한 설명없이 프로그램다운로드로 이어진다는 것을 검색자가 알수 있습니다.
5. 검색자는 광고창 돌출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데 질문내용이 검색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스니펫(Snippet)을 생성하는 방법
이렇게 상위노출이 된 5개의 웹문서 중 검색자는 거의 대부분 5개의 포스트 모두를 클릭해 보게 됩니다. 검색엔진이 찾아준 가장 정답에 가까운 5개의 웹문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문을 읽어보았을때 원하는 결과가 아닌 웹문서들은 가차없이 바로 창을 닫아버리게 됩니다. 즉 이탈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상위노출이 되었음에도 검색엔진에게 사용자경험이 좋지 않은 웹문서라는 알려주는 지표가 됩니다. 이탈율이 높은 웹문서는 상위노출에서 내려가고 다른 웹문서가 노출되게 됩니다.
스니펫과 관련되어 설명드렸지만 좋은 컨텐츠와 좋은 사용자경험이 상위노출 그 자체 보다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그렇다면 예로 든 자이언트 블로그의 포스트의 개별 페이지뷰는 어떨까요?

2014년 7월에 처음 포스팅된 이 포스트는 포스팅 이후 매월 2000~4000 내외의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사용자 유입량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포스트의 스니펫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워드프레스의 검색엔진 최적화 플러그인인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스니펫(Snippet) 입력창에 작성한 포스트를 설명하는 스니펫 내용을 입력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또 입력된 스니펫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어떻게 보여질지를 미리 보여줍니다.
ALL IN ONE SEO 플러그인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스니펫에 보여지는 글자수를 160자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글자수를 체크하여 160자가 넘지 않도록 제한해 줍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160자 보다 더 적게 적용하고 있네요!
모든 포스트의 내용이 높은 완성도를 가진 좋은 컨텐츠가 될수는 없겠지만 검색자에게 이 포스트는 어떠한 내용이다! 라는 것을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불필요한 무효 방문자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미스매칭(Miss Matching)된 무효 방문자는 바로 사이트를 이탈하게 되어 이탈율을 높일수 밖에 없으며 이것은 검색엔진에게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되는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6 Comments
자이언트님
워드프레스는 왜 네이버 블로그 탭에 안나오고 웹문서에 나올까요?
현재 자이언트님 사이트도 블로그 노출이 되는데.
블로그에 나오게 하고 싶습니다. 팁좀 주세요….
Giantt
말씀하신 부분은 네이버의 내부정책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RSS 생성으로 인해서 블로그로 분류될지 사이트로 분류될지 애매한 측면이 있는데 네이버는 시기에 따라서 어떤 경우는 블로그로 또 어떤 경우는 사이트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giantt.co.kr)의 경우는 워드프레스도 외부블로그로 등록신청을 받던 시기에 등록시킨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네이버블로그는 물론 SNS 채널도 등록을 받고 있는 상황으로 볼때 점진적으로 사이트-블로그 섹션을 통합하고자 하는 방향성으로 보입니다. 물론 충분한 사이트 정보가 확보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작업을 병행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시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등록하시고 양질의 컨텐츠에 집중하시면 네이버 노출도 확대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네이버 방향성은 구글시스템 과 닮아있으며 결국 구글 최적화를 기본으로 구글노출확대에 집중하시면 네이버노출도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이언트님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광고 클릭 꾸욱. 수고하세요!
Giantt
네..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
구윤희
정확도가 높은 양질의 글이라 반갑고 고맙습니다^^ 구독 신청하고 갑니다~ 네이버가 c랭크 알고리즘 적용후 다양성을 수용한듯합니다 기존 네이버에서 검색할때는 네이버블로그우선이었던듯한데 지금은 다양한 블로그들이 보여집니다.
Giantt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 ^^ 아무래도 자사 블로그서비스의 경우 거의 실시간연동이 되다보니 신속성이 중요한 컨텐츠일수록 우선권이 부여되는 개념이 있고 상위노출에 보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외부 블로그의 경우 서버배정을 적게한 탓 인지 수집 색인 속도가 현저하게 늦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말씀하신대로 점진적으로 외부 블로그 나 웹사이트에 대한 처우개선노력이 보이는 부분이므로 향후는 좀 더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