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의 라이트세일 클라우드 서버는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신뢰도를 제공한다는 판단 때문에 가벼운 사이트들을 구축할 때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최근에 구축한 Nginx 기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너무 로딩이 느렸습니다. 기본적인 형태에 플러그인도 최소한 만 설치된 상태인데 이상하게 반응이 늦게 나오는 것입니다.
HW 리소스가 비슷한 규모의 다른 사이트들은 좀 더 컨텐츠 량이 무겁고 설치된 플러그인들도 많았는데 멀쩡한 반면 자꾸 이상 증후를 보인 것입니다.
처음에는 최적화 문제로 보고 캐시 플러그인 설치 후 세팅도 맞추었지만 약간 나아진 느낌이고 여전히 느린 상태였습니다.
php.ini 의 max_execution_time , max_input_vars 및 워드 프레스 메모리 배정 값을 256MB로 상향 하는 등의 서버 설정 값을 테마의 권장 요구 사항에 맞춰 수정했음에도 여전히 이상하게 사이트가 버벅 거리는 증상이 동일했습니다.
오늘 유난히 더 느려진 사이트 때문에 결국 따로 시간을 내어 AWS 라이트 세일 하드웨어 리소스 모니터를 확인 하던 중 발견한 상황!
심각한 사이트 버벅 거림과 CPU 점유율이 급등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버 재 부팅과 서버 모니터링 결과 서버 에서의 문제 보다는 워드프레스 쪽 설정의 문제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최근 변경 사항은 설치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였습니다.
최신 9.6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기존 사이트 느려짐 현상이 더욱 심해진 것입니다. 아예 사이트 접속이 안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파일질라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하여 FTP 상에서 젯팩(Jetpack) 플러그인을 삭제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동안 원인 모를 사이트 느려짐 현상과 순간적인 CPU 점유율 100% 상황들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Automatic 이라는 높은 신뢰도의 제작사와 수백만명의 이용자가 있는 검증 받은 플러그인이라는 점에서 젯팩이 원인이 될지는 생각을 아예 못했는데 예상 외의 상황 이였던 것입니다.
아무리 검증된 플러그인 이라도 특정한 조건 하에서는 문제가 될 수 도 있으므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서버 스냅샷 (백업) 등은 꼭 해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문제가 생기기 직전에 서버와 사이트에 변화를 주는 행동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문제 발생 시 롤백을 먼저 해보는 것도 원인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지 않나 합니다.
One Comment
gg
덕분에 저도 젯팩 지워보고 cpu 사용률이 확 떨어졌습니다 놀랍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