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광고주를 위해서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솔루션이 애드워즈(Adwords)라는 것은 몇차례 포스트를 통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구글 애드워즈와 관련된 도움말들을 읽다보면 MCC (My Client Center) 라는 용어가 나오게 됩니다. 애드워즈 계정과 애드워즈 MCC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구글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 애드워즈 계정을 생성하면 바로 광고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즉 MCC 계정이 없더라도 광고를 집행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MCC 계정은 어떠한 개념이며 어떠한 경우에 필요할까요?
1. 애드워즈 계정과 MCC 계정은 별개 개념
즉 애드워즈 계정이 있다고 해도 자동으로 MCC 계정이 생성되지 않으며 별도로 MCC 계정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MCC 계정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MCC 계정 생성은 이곳 생성페이지에서 설정 하실수 있습니다.
2. MCC 계정을 생성할 필요가 있을까?
굳이 애드워즈 계정을 가지고 있는데 별도의 MCC 계정을 생성할 필요가 있을까요? 한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 본사가 있고 중국에 지사가 있는 A 기업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 다른 제품을 대상으로 구글 애드워즈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하겠습니다.
중국지사에서는 별도의 애드워즈 계정을 가지고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고 한국 본사도 별도의 애드워즈 계정으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 제품이지만 지역과 모델의 차이로 인해서 광고 캠페인이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분리된 광고 캠페인을 하나의 통합 상위 계정으로 묶어 전체적인 성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MCC 계정으로 서로 다른 국가의 2개 애드워즈 계정을 하나로 묶어 통합 관리할수 있는 것입니다.
즉 MCC계정은 애드워즈 계정의 상위 관리 계정이라고 하겠습니다.
3. MCC 계정이 만들면 좋은 경우는?
1개가 아닌 2개이상의 애드워즈 계정을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는 MCC 계정을 생성하여 통합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직접 운영하는 애드워즈 광고 이외에 특정한 캠페인을 외부 광고대행사에 위탁하는 경우도 MCC 계정을 생성하면 좋습니다.
자사가 직접 운영하는 광고 캠페인이외에 외부 광고대행사의 애드워즈계정을 MCC 계정에 등록하여 진행상황을 쉽게 파악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가 별도로 광고대행사로 부터 Report email 등을 받지 않더라도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진행상황과 성과를 측정할수 있는 Real-time 광고 관리 계정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