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입장에서는 애드워즈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하게 되며 미디어(웹사이트,블로그등)에서는 애드워즈를 통해서 광고주가 생성한 광고를 노출하는 애드센스를 집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좀 신기한 일이 있습니다. 미디어에서 작성된 컨텐츠의 내용과 매칭되는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가구와 연관된 글(컨텐츠)가 등록되면 가구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자이언트블로그역시 이러한 현상을 수시로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최근 작성된 이케아의 무선충전 가구 관련 컨텐츠입니다. 상단과 좌측에 노출되고 있는 애드센스(애드워즈) 광고가 모두 가구와 관련된 광고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광고 타겟팅이 “문맥 타겟팅”으로 이뤄진 광고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은 문맥 타겟팅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정하고 있습니다. 키워드와 일치하는 컨텐츠에 광고를 매칭시켜주는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모든 광고가 문맥타겟팅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관심기반,게재위치 타겟팅등 다양한 매칭기법이 적용됩니다.
오늘은 문맥타겟팅에 한정지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인상단의 광고를 추적해 보았습니다. 구매자 / 광고주 정보 그리고 도착 URL 정보가 표시됩니다.
또 타겟팅 유형도 표시가 되는데 “문맥타켓팅” 광고 였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이러한 문맥타겟팅 광고 부분에서 매우 뛰어난 매칭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문맥타겟팅 자체가 검색엔진 능력과 대응되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강력한 검색엔진이 가능한 모든 페이지를 검색하여 광고주가 입력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컨텐츠를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웹페이지 뿐만 아니라 관련 이메일, 뉴스레터등 구글과 광고계약을 맺은 미디어가 사용하는 솔루션들도 모두 문맥타겟팅 검색대상에 포함된다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문맥타겟팅 광고가 미디어에 있어서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게 될까요?
문맥타겟팅 광고가 매칭될때 품질평가지수를 결정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한가지를 소개해드리자면 “광고주가 제작한 광고 & 키워드 그리고 사이트와의 관련성” 입니다.
이것은 특정한 주제에 대한 컨텐츠를 다수 가지고 있는 미디어일수록 문맥타겟팅의 정확도가 올라가고 전환율도 높아지게 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너무 방대한 주제를 가지고 운영되는 미디어 나 블로그 보다는 주제범위가 제한적인 미디어나 블로그가 더 좋은 광고주를 확보할수 있게 된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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