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온라인결제를 할 경우 국내에서 온라인 결제를 한 경우와 다르게 문제해결이 비교적 번거롭기 때문에 좀 더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그런데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이지만 이번에도 꼼꼼한 확인을 거치지 않아 번거로운 일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 초기세팅 시점에서 다양한 테마를 경험하고 싶어 구매한 “엘레강스 테마(Elegant Themes)”가 문제였습니다.
일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초보 워드프레스 입문자들에게 자주 추천되는 유료 테마라고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레강스테마 자동결제 주의필요
초보자들이 전체적으로 사용하기는 괜찮은 테마솔루션이라고 하겠습니다. 동일한 관리자 모드 컨셉에 다양한 디자인들을 바꾸면서 활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저렴한 비용이 드는 $69 솔루션을 선택하게 됩니다. 기타 옵션 조건들도 유심히 확인하시겠지만 가장 마지막 가격 옆에 붙은 “Per year”를 유의하셔야 합니다.
즉 1년단위로 갱신되는 가격으로 1년마다 $69의 비용을 다시 지불해야 합니다. 1년만 블로그 나 사이트를 운영할 것이 아니라면 유의해야하는 조건입니다.
1회 비용으로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조건은 Lifetime Access 로 $249 이라는 큰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가격조건이라면 테마포레스트에서 괜찮은 유료 테마를 영구 라이센스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 : 테마포레스트와 관련된 유용한 추가 정보는 아래의 포스트들을 참조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테마포레스트 가입방법 및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 받기
테마포레스트 유료테마 구입가이드 TOP 8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1위 아바다(AVADA) 테마
여기까지는 2013년 엘레강스테마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하면서 확인한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숨겨져 있는 함정(?)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사용기간이 종료되는 1년이 지나면 사용자의 별도 동의 없이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고 사용이 연장되는 자동결제가 이뤄지는 점이였습니다.
이러한 1년단위 자동결제를 하고 싶지 않다면 사용자가 구독(?) 취소를 신청해야만 됩니다.
1.사용자의 동의 를 얻어 연장사용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
2.사용자가 연장사용 결제 옵션을 취소하지 않으면 자동결제되는 방식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1번 방식인 줄 알았는데 엘레강스테마는 2번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관련내용이 궁금하여 약관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만약 1년단위로 비용을 지불하는 부분을 연말에 사용자가 취소하지 않으면 다음년도의 사용비용이 자동으로 청구된다는 내용입니다. 카드결제로 처리한 경우 조금만 신경을 쓰지 않으면 결제가 이뤄진지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생길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2014년도 분을 결제한 상황입니다. 2013년 7~8개월정도 사용하다 한계를 느끼고 더이상 사용조차 하지 않고 잊어버린 상황이였는데 말입니다.
환불(Refund)는 1년단위로 처리되는 결제 청구시점 30일이내에 이메일을 별도로 보내야 취소가 가능합니다. 2015년분이 청구된 사실을 확인하여 현재 Refund e-mail 과 개인 카드 등록정보 삭제를 요청한 상황입니다.
나름대로 오래된 테마제작사이고 인지도가 있는 만큼 요청이 문제없이 처리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러한 엘레강스테마의 자동결제 시스템을 잘 모르고 구매하신 경우라면 저와 같은 실수가 있을수 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Update 2014-12-16 :
환불 요청(refund)과 구독취소(자동결제 취소)에 대한 부분 2가지를 각각 엘레강스테마측에 요청했는데 1일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 회신이 왔습니다. 요청한 환불처리 부분과 자동결제 취소 처리가 모두 완료되었다는 내용입니다.
환불처리 관련 회신메일 :
구독취소 관련 회신메일 :
엘레강스테마의 자동결제 시스템이라는 낯선 상황에 당황스러웠지만 전체적으로 사후 대응등의 고객처리는 만족스럽다고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saihui
안녕하세요..
구독취소는 했는데 환불 요청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네요.ㅜㅜ
메일에 어떤 내용을 보내셨는지 혹시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ㅜㅜ
Giantt
시간이 꽤 지나서 정확한 메일내용이 생각나지는 않지만 환불조건인 “환불(Refund)는 1년단위로 처리되는 결제 청구시점 30일이내에 환불가능” 기준에 맞아서 refund & cancel email을 보낸 것으로 생각됩니다.
혹시몰라서 등록한 카드 정보도 삭제요청을 했는데 그 내용은 없고 그냥 환불이 되었고 구독취소가 처리되었다는 확인메일만 받았습니다.
상기 조건에 부합된다면 문법이 완벽하지 않아도 환불(refund)를 원한다는 내용만 포함하여 이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사후처리는 나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