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후 3년정도가 지났다면 중기청의 창업기업 지원자금이 가장 적절한 정책자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창업기업지원자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업기업지원자금은 기술력과 사업성이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 벤처기업의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서 마련된 정책자금으로 전체 융자자금규모는 1조 4500억원 규모입니다.
세부적으로 2가지 지원자금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창업기업지원자금 과 청년전용창업지원자금 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창업기업지원자금 : 창업후 7년미만 기업 및 창업을 준비중인 경우
청년창업기업지원자금 :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 창업후 3년 미만기업 및 창업을 준비중인 경우
2가지 경우중 청년 창업기업지원자금은 연 2.5%의 고정금리로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조건이 좋은만큼 심사가 좀 더 까다롭고 대출금액 규모가 적어질수 있습니다.
자금은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되는데 2.5% 고정금리인 청년창업자금과 달리 일반 창업자금은 정책자금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 : 시설자금 (거치 3년 포함 8년이내) , 운전자금 (거치 2년 포함 5년이내)
*청년전용창업자금은 시설자금 (거치 3년 포함 6년이내) , 운전자금 (거치 2년 포함 5년 이내)
대출한도는 기본적으로 운전자금 연간 5억원 이내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며 청년전용 창업자금은 기업당 1억원 이내 입니다.
이외에 정책자금 융자대상에서 제외되는 업종도 있으므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도박 ,사치,향락,건강유해,부동산 투기등과 관련업종
* 철도,운송,도로 & 관련시설등 정부 및 공공부눈에서 직간접적으로 지원되는 업종
* 법무,세무,보건,금융 및 보험업 등 고소득 및 자금조달 용이 업종
* 소매업,음식 숙박업,기타 자영업등 소상공인 자금지원이 적합한 업종
일반 시중은행을 통한 대출보다 전체적으로 시간도 느리고 지원조건과 절차도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편이지만 정책자금인 만큼 대출조건이 좋으므로 먼저 정책자금을 확인해 보시고 여의치 않을 때 일반 시중 자금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