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10월 16일 관련 보고서를 통해서 해외 PG사들의 국내진출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즉 페이팔(Paypal)이나 알리페이등의 해외 대형 PG사들이 인증체계 변화로 인해 국내 진출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한국만의 독특하고 폐쇄적인 신용인증 시스템의 벽뒤에 숨어 안주해왔던 국내 PG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 테스트가 본격화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페이팔 국내진출시 국내 PG기업들 경쟁력은?
2012년 기준으로 국내 PG시장은 43조원 규모였으며 매년 지속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하겠습니다. PG(Payment Gateway) 시장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업체에게 신용카드,스마트폰결제,계좌이체등의 결제시스템을 제공하고 관련 수수료를 받는 사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약 60%이상이 PG 결제가 신용카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비중등은 하단의 삼성증권 시장 분석 자료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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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G 시장에서 상위 4개사인 KG 이니시스, LG유플러스 , 한국사이버결제,나이스 정보통신 4개사가 약 84%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과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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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페이팔이나 알리페이가 본격적으로 한국 PG 시장에 진출한다면 이 4개사가 실질적으로 경쟁할 만한 기업들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상위 4개사를 모두 합친다고 해도 페이팔등 해외 PG사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가입회원수나 자본 규모 , 시스템등 거의 모든 면에서 페이팔등과 비교가 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페이팔은 이용자 수만 1억 4300만명에 달하며 2014년 2분기에만 매출액 19억5천만 달러(약2조 600억원)입니다.
또한 국내시장에서 제한된 사업영역만을 가지고 있는 국내 PG사와 다르게 페이팔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매우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인사이더에서 보도한 내용에 의하면 모기업인 이베이를 압도하는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9%~10%대에 머물고 있는 이베이의 성장속도와 비교한다면 페이팔은 최고 29%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규모를 더욱 넓혀가고 있는것입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속도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서 이베이는 페이팔을 독립기업으로 분사한다는 내용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공인인증서라는 특유의 시스템에 안주하여 신용카드 거래등에서 발생할수 있는 부정거래 탐지 시스템 부분에서 국내 PG사와 페이팔등 해외PG사의 기술 및 노하우의 차이가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해외 PG사들과의 경쟁없이 안방시장에서 편하게 영업해 오던 국내 PG사들은 연평균 20%이상의 고속성장을 해왔지만 향후 특화된 영역을 개척하지 못한다면 향후 수년이내 존폐 위기를 맞을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페이팔,알리페이,구글,애플등 기라성같은 해외 IT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향후 5년이내 몇개의 PG관련 기업이 생존할수 있을지 의문시 된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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