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과 관련된 이야기를 읽거나 할때면 흔하게 등장하는 마케팅 약어들이 나오게 됩니다. 가장 흔한 용어가 CPC 그리고 CPM 정도입니다.
키워드광고등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한글로 번역하면 클릭당 비용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진행했는데 해당 광고를 누군가 클릭했을때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미디어등 광고게시자의 입장에서는 클릭당 받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CPC는 이제는 매우 흔하게 통용되는 용어라 여기까지는 쉬우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CPM / CPA / ECPC 는 어떠신가요? 무슨의미인지 알고 계신가요?
CPC,CPM,CPA 그리고 ECPC 광고용어 개념과 이해
순서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CPM은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의 약어입니다. 한글로 번역하면 1000회 노출당 비용 으로 해석될수 있겠습니다.
CPC (Cost per Cost) 클릭당 비용
CP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1000회 노출당 비용
클릭이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CPC와 다르게 CPM은 광고가 1000회 보여지면 비용을 지출하는 개념 즉 클릭 없이 노출만으로 비용이 지불되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CPC 같은 직접적인 소비자의 행동이 일어날때 전환율이 높아지므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CPM 방식 보다는 CPC 방식이 보다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CPA (Cost per acquistion) 전환당 비용
CPA는 전환당 비용이라고 번역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미하는 전환이라는 것은 어떤것을 의미할까요?
전환은 단순한 클릭보다는 좀 상위 행동을 유도하는 개념이 될수 있습니다. 즉 단순히 자사의 웹사이트 방문이외에도 제품의 구매, 이메일리스트에 가입, 소비자가 견적을 요청하는 행위(직접적인 구매의사 표현)을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CPA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전환 추적도구를 이해하고 또 해당 키워드 광고 미디어(구글,네이버,다음등)에서 제시하는 기준치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ECPC(Ehanced cost per click) 강화된 클릭당비용
CPC가 강화되었다는 의미의 ECPC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ECPC는 판매 또는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 광고 노출에서 일정비용을 추가로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 나 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경우라면 전체 광고예산의 30% 비율내에서 해당 광고에 비용을 추가 지불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러한 ECPC 는 광고 시스템에서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동작하게 되며 광고주가 입찰가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CPC |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
CPM | Cost per impresstion | 1000회 노출당 비용 |
CPA | Cost per acquistion | 전환당 비용 |
ECPC | Enhanced cost per click | 강화된 클릭비용 |
지금까지 설명드린 혼동되기 쉬운 온라인 광고 용어인 CPC,CPM,CPA,ECPC 의 간단한 정리는 상기 표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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