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주변의 수많은 작은 음식점들은 아직도 대부분 인쇄물광고에 의존합니다.
즉 전화번호와 메뉴 그리고 가격이 표시된 종합 간행물(?)에 전적으로 매장 광고를 의존하고 있는것입니다.
세상은 PC를 넘어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찾는 시대인데 아직도 마케팅부분에서는 전혀 발전이 없는 1980년대 수준에 머물러 있는것입니다.
메뉴판 카탈로그 인쇄물로 하는 광고수준에서 벗어나 보자!
음식주문을 하고자 할 때 스마트폰으로 검색해 보는 빈도수가 매우 증가하고 있습니다. 굳이 PC를 켜는것보다는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주변 음식점등을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네이버로 검색하는 경우도 많겠지만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검색의 경우는 구글 검색이 위력을 발휘합니다. 한국내 90%이상의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크롬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구글검색확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구글의 키워드 광고시스템인 애드워즈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적인 홍보방법인 전단지 배포, 단순한 전화번호만 등록하는 메뉴판 관련 사이트 등록등은 비용대비로 큰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는 생각입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블로그에 짜장면과 관련된 맛있는 사진(?)등과 관련 포스트를 등록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구글 애드워즈는 정확하게 이 블로그의 포스트를 문맥 매칭과정을 통해서 애드워즈 중국집 광고와 연결시켜 줄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보다가 갑자기 짜장면이 먹고싶어진 방문자가 전화주문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단순히 인쇄물에 의한 1차원적인 광고보다는 보다 입체적인 광고효과가 발생하게 될수 있습니다.
또 선택받지 못했다면,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즉 클릭을 하지 않으면 과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인쇄물의 경우는 주문을 받지 못하더라도 무조건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5만원으로 시작하는 온라인광고,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애드워즈를 시작해볼만한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만약 애드워즈를 시작하기로 했다면 처음부터 수십 수백만원의 광고비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익숙해지고 잘 활용할수 있는 실력이 안되는 상황에서 처음부터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돈을 그냥 버리는것 과 다를바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는 최초로 애드워즈 광고를 시작하는 광고주들에게 50,000원의 광고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규계정에 대해서 1인당 1회 적용되며 지원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계정을 생성하고 60일이내에 15,000원의 광고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내용이 확인되면 이 조건을 만족한지 10일이내에 50,000원의 광고비 적립금이 충전되는 것입니다.
본격적으로 애드워즈를 활용하기 전에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프로모션을 활용해 본다면 전체적인 시스템을 이해하면서도 최소의 비용만이 발생할 것입니다.
복잡하고 귀찮고 이 나이 들어서 공부하기 귀찮아! 만약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장사 나 사업에는 소질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빠른시일내에 다른 길을 모색해 보는것이 맞을듯 합니다.
오너가 직접 나서서 무언가를 배우고 깊이있게 알아갈수록 비용은 줄어들고 이렇게 줄어든 비용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 낸다고 보실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