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 다양한 방문 유입처가 있습니다.
직접 주소를 입력하여 방문하는 다이렉트 방문이 있을 것이며 네이버,다음,빙,줌,구글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되어 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상업적인 블로그인 경우는 광고를 통해서 유입되기도 합니다.
이외에 SNS, 각종 커뮤니티에 다른 누군가가 블로그내의 포스트링크를 참조로 노출하여 유입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유입패턴은 구글(Google)의 검색유입이라고 하겠습니다.
블로그 레퍼러중 구글검색유입의 장점은?
구글 검색유입을 좋아하는 이유는 구글 검색의 특성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를 방문한 경우는 찾고자 하는 정보와 정확하게 매칭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즉 낚시성이나 양질의 컨텐츠가 아닌 경우는 상위노출이 제한되고 검색자가 찾고자 하는 정확한 정보가 상위노출되는 경향이 강해 검색만족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물론 폭발적인 방문자등 이러한 퀄리티 부분을 제외한 단순 방문자수가 높은것을 원하는 경우는 네이버 검색유입이 더 효과적입니다.
상기 그래프는 2014년 1월 ~ 2014년 8월까지 구글 검색엔진을 통한 월별 방문자 숫자입니다. 블로그 플랫폼을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긴 직후인 2014년 1월에 구글을 통한 방문자숫자는 한달동안 불과 673명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월별 12,000~13,000명 수준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완만하게 상승하고 있지만 방문자 유입에 큰 변화가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대비 비율은 15.1% 수준입니다. 가장 높은 검색유입처인 네이버를 통한 유입 다음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페이지뷰는 전체 평균인 2.2보다 13.77% 높은 2.50 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점은 이탈률인데 블로그 평균인 50.10%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인 20.2%로 낮은 이탈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름 애써 작성한 블로그 포스트를 10명중 8명은 끝까지 읽어본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방문한 후 바로 떠나 버린다면 그 방문자의 숫자는 트래픽만 낭비한 상황이 될것입니다.
블로그 나 사이트를 평가할 때 중요한 객관적요소중 이탈률, 페이지뷰 등에서 구글 검색유입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구글 검색유입이 증가세라는 것은 현재 블로그의 운영방향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시그널로 볼수 있습니다.
표준 검색규약과 SEO 최적화등에서 큰 방향으로 볼 때 흔들리지 않고 있다는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