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3일 도시바는 “Toshiba Starts Mass Production of World’s First 15nm NAND Flash Memories” 라는 제목의 공식보도자료를 내놓습니다.
세계최초로 15nm 낸드플래시(NAND Flash) 메모리의 양산을 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흔하게 주요 언론사들이 이야기하던 메모리 치킨게임이 종료되고 이제 메모리는 삼성과 하이닉스의 세상이 아니였던가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도시바의 약진(?)에 의구심을 가지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몇번 메모리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말씀드렸지만 오늘은 낸드플래시 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도시바의 15nm 낸드플래시 공정전환
도시바는 기존의 2세대 낸드플래시 생산공정이였던 19nm 공정기술을 넘어 가장 먼저 15nm 생산공정으로의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4월말부터 이미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팹 5(Fab 5)의 2번째 단계 공정은 현재 건설중인 상황이라고 합니다.
도시바에서 새롭게 개발하고 양산을 시작한 15nm 생산공정은 이전 2세대 19nm 공정기술과 같은 쓰기속도를 보여주지만 이전세대보다 1.3배 더 빠른 초당 533메가비트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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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15nm 생산공정의 개시와 함께 SSD 호환 컨트롤러도 개발하여 SSD 시장을 공략한다는 개념입니다. 도시바가 목표하는 SSD시장은 일반적인 SSD 시장이 아니라 데이터센터등에서 사용하는 기존 서버용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기업용 SSD 시장입니다.
데이터센터시장은 높은 수익율과 함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전망이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낸드플래시 시장 상황 그리고 현재 시장점유율은?
낸드플래시 시장은 삼성과 하이닉스가 장악한 PC용 D램이나 모바일 D램과는 좀 다른 양상이며 삼성과 도시바가 거의 박빙의 대결을 펼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더구나 낸드플래시는 성장성이 매우 좋은 시장으로 볼수가 있는데 낸드플래시(NAND Falsh) 메모리가 사용되는 IT 제품들이 스마트폰,디지털 카메라,SSD 등 급성장중인 IT 제품들에 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년 약 30~40%씩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차세대 메모리시장이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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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SSD 시장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레드오션에 이른 컨슈머 SSD 시장과 다르게 데이터센터등 엔터프라이즈 마켓에서는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서버용 저장장치로 신뢰성에 대한 의문점때문에 채용을 꺼려했던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있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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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바는 현재 NAND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어느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까요? 2013년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도시바는 32.3%라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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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는 삼성이 37.5%의 점유율을 가지며 지키고 있지만 압도적인 격차라고 할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더구나 3위 역시 SK 하이닉스가 아닌 미국의 마이크론이 16.6%의 점유율을 차지하면 모바일D램 이나 PC용 D램 시장과는 다른 분위기입니다.
삼성은 중국 시안에 건설한 3D V 낸드의 양산을 빠르게 진행하면서 도시바의 추격을 견제하고자 하지만 도시바 역시 15nm 공정 양산을 세계최초로 진행하면서 추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도시바는 현재의 상황을 삼성추격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도시바에서는 각종 비용절감을 통해서 2000억엔(원화로 약 2조원)의 자금을 확보하여 낸드플래시에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D램시장에서 삼성에 당했던 과오를 다시 범하지 않겠다는 의지 표현이라고 하겠습니다.
Update(2014-06-18) : 낸드플래시 시장에 대응하는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상황등
이 포스트에서 주로 도시바의 전략을 중심으로 설명드렸지만 전체적인 측면에서 삼성,SK하이닉스,마이크론,도시바&샌디스크의 전략을 포괄적으로 설명한 좋은 포스트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낸드플래시 시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소소한 일상의 공간 블로그에서 소개한 삼성전자에 도전하는 도시바의 3D 낸드플래시 포스트도 같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DDd4IAC-AFk/U6Fekdmkb9I/AAAAAAAAEY8/y8mFxXYNJzc/s144-c-o/%2525EA%2525B5%2525AC%2525EA%2525B8%252580SSD%2525EC%2525B1%252584%2525EC%25259A%2525A9%2525EA%2525B4%252580%2525EB%2525A0%2525A8%2525EA%2525B8%2525B0%2525EC%252582%2525AC.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6#6026201756913135570″ caption=”” type=”image” alt=”구글SSD채용관련기사.jpg” ]
이외에 관련 최근 소식에 의하면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중요한 성장동력이 될 엔터프라이즈 SSD 시장에서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세계최대의 서버제조사(?)라고 할수 있는 구글이 자사의 클라우드 서버에 SSD를 본격적으로 채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사용하는 서버 자체적으로 소비되는 SSD 수요도 만만치 않겠지만 SSD를 서버에 채용하는것에 주저하는 주요 관련 기업들을 자극하는 부분도 클것으로 생각됩니다.
메모리기업 중 낸드플래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2014 ~ 2015년 기간동안 대폭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김희중
좋은 내용 잘보고 갑니다~
하지만, 도시바 안에 Sandisk 물량도 포함되어있는거두 같이 썼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도시바 욧카이치 공장에서 생산되는거지만 후공정하구 컨트롤러는 엄연히 다르니까요~
샌디스크 컨트롤러 기술이 참 훌륭해요 ㅎㅎㅎㅎ
Giantt
어느정도 깊이까지 정보수집을 할것인가? 에 대한 문제인것 같습니다. 희중님처럼 좀더 내부적인 이야기나 추가적인 정보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더 많은 정보들이 포함될 것 같습니다.
좋은 추가 정보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