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네이버 애드포스트?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다양하게 있지만 양질의 컨텐츠를 공급하면서 전혀 블로거에게 이익이 없다면 상당수의 블로거들이 블로그 운영을 할 모멘텀을 상실하게 될 것입니다. 수익모델을 추구하는 방향이 다양하게 있겠지만 오피셜하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수익모델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네이버 애드포스트입니다.
3개월이상 운영된 블로그라면 네이버에 광고 솔루션 탑재를 신청할수 있으며 크지는 않더라도 방문자수 규모에 따라서 수익을 얻을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전체 키워드 광고 시스템에서 사실 애드포스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애드포스트를 통한 블로거 수익도 그다지 크지 않은 편입니다.
② 네이버 키워드 광고 개편의 이유와 애드포스트에 미치는 영향은?
네이버에서는 새롭게 네이버 키워드 광고가 변경되는 사실을 공지하였습니다. 변경 영역은 네이버 검색에서 최상단을 차지하는 파워링크(키워드 광고영역) 등 주요한 키워드 광고 파트입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HmQ3C1IoPwg/Utote-djQtI/AAAAAAAAAig/1o6PC5dybyc/s144-c-o/%2525EB%252584%2525A4%2525EC%25259D%2525B4%2525EB%2525B2%252584%2525EA%2525B4%252591%2525EA%2525B3%2525A0.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WwwGianttCoKr#5970134266219283154″ caption=”” type=”image” alt=”네이버광고.jpg” ]
주요한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2) 광고 노출안내 추가 표시 기존 : 없음 변경 : ⓘ 말풍선 도입하여 이 마크를 클릭시 광고임을 설명
3) 색상 영역구분 기존 : 다른 검색결과와 동일한 흰색배경 변경 : 일반 검색결과와 구분되는 노란색 음영 표시 구분 아래의 이미지가 새롭게 변경된 광고 영역표시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검색결과에 대해서 광고영역임이 확연하게 구분됩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4KJ3esKxTBQ/Utotf5aeT4I/AAAAAAAAAio/ZAIlDwuSFXs/s144-c-o/%2525EB%252584%2525A4%2525EC%25259D%2525B4%2525EB%2525B2%252584%2525ED%252582%2525A4%2525EC%25259B%25258C%2525EB%252593%25259C%2525EA%2525B4%252591%2525EA%2525B3%2525A0.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WwwGianttCoKr#5970134282044067714″ caption=”” type=”image” alt=”네이버키워드광고.jpg” ]
네이버가 이렇게 광고 노출영역을 대폭 개편한 이유는 광고가 마치 검색결과처럼 오인되는 점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수정조치를 요구받아 왔고 이것을 수용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네이버의 독과점 부분과도 연관된 부분이기 때문에 광고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더라도 네이버가 이러한 조치를 10월 8일부터 변경한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네이버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사람이 광고와 검색결과를 더욱 쉽게 구분할수 있다” 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즉 이전처럼 단순하게 광고만 노출하여 효과를 보는 부분이 상당히 줄어들고 기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광고를 잘못 클릭하는 비율이 줄어드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블로그 나 웹문서, 카페등 사용자 컨텐츠로 유입량이 전환된다고 하겠습니다.
블로그의 광고수익모델인 애드포스트가 좀 더 활성화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향후 단순한 키워드 노출형태의 애드포스트가 구글의 애드센스처럼 보다 다양한 형태의 광고로 진화될 수 있는것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라는 컨텐츠가 하나의 개인 미디어 형태로 진화할 수 있으려면 충분한 수익모델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이런면에서 블로그 그리고 애드포스트의 역할은 보다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네이버가 “카카오 스토리” 처럼 준비중인 컨텐츠마켓인 “네이버 포스트” 런칭 시점부터는 보다 강화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