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분야에서 산요의 에네루프 건전지는 뛰어난 성능으로 인하여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따라서 에네루프 건전지 사용자도 국내에 많기 때문에 느닷없이 나온 산요(Sanyo) 의 해체(?) 선언에 은근히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산요가 실질적으로 해체되는것을 왜 파나소닉(Panasonic)이 언급하지… 하는 의아함이 있으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파나소닉은 지난 2008년에 산요를 약 8조 8천억원 정도의 비용을 들여 인수 했기 때문에 산요는 파나소닉의 자회사가 된 상태입니다.
파나소닉은 현재 산요의 실적이 연속적자를 기록하는등 매우 좋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산요에 대한 대대적으로 개혁(?)을 하고자 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소식이 일본의 니혼게자이 신문쪽으로 흘러가면서 산요의 실질적인 해체설이 보도된 것입니다.
▶ 산요(Sanyo) 진짜 공중분해 되는것이 맞나? 정답은 “아직 미정”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이 맞습니다. 산요를 실질적으로 해체하겠다고 하는 것은 파나소닉의 내부 의견중 하나일 뿐이며 아직 니혼게자이 신문의 보도처럼 공식 해체가 확정된 사항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물론 파나소닉의 자회사 격이라고 할수 있는 산요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안이 나오게 될 것이지만 3년내로 직원의 90%를 정리해고 하겠다는 정도의 강도가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 산요(Sanyo)는 도대체 어떤 기업인가?
산요는 1947년 일본 오사카에서 창립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의 대표적인 가전 기업중 하나입니다. 첫번째 제품은 ” 자전거 램프” 였습니다. 시작은 소소했지만 1950년대 라디오, TV, 세탁기등 당시에는 최첨단 기술이 필요했던 가전 아이템을 생산하면서 대형 IT 가전 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열한 IT 관련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2008년에는 파나소닉에게 인수됩니다. 인수 시점 당시 산요는 세계 전지 시장에서 약 4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차세대 시장을 위한 미래투자 개념으로 파나소닉이 인수하게된 것입니다.
현재는 태양열 사업 , 에너지 , 전지 , 프로젝터와 TV등 제한된 가전사업 그리고 부품 등의 총 6개 카테고리 비지니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부분이 에네루프로 대표되는 니켈 금속 수소화물 전지 분야라고 하겠습니다.
▶ 에네루프(eneloop) 건전지
국내에서 보자면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등 기타 장비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네루프(eneloop) 건전지가 가장 친숙한 산요의 제품일 것입니다. 물론 충전기도 포함이 됩니다.
산요가 니혼게자이 신문의 보도처럼 실질적인 해체수순을 밟거나 산요측의 발표처럼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으로 좀 더 완화된 개혁안이 나오든 에네루프 관련 비지니스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충전 가능한 건전지로 에네루프(eneloop) 만큼 신뢰도를 주는 다른 제품을 생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에네루프 브랜드가 충전지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파나소닉이 산요에 대한 구조조정을 어떤식으로 하더라도 에네루프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끌고 갈 것이라는 것입니다.
파나소닉은 단계적으로 산요에 대한 구조조정을 준비해온것으로 판단됩니다. 핸디형 캠코더로 나름대로의 입지를 굳혀왔던 작티(Xacti) 브랜드는 2012년 별도로 분리 독립한 상태이며 에네루프(eneloop) 신제품들은 파나소닉(Panasonic) 브랜드를 붙인채 이미 판매중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산요의 기업명 위기 상황은 아무리 오래된 브랜드이며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더라도 불과 몇년만의 실적악화로 인해서 어떠한 상황까지 몰릴수 있는지를 또 한번 보여주는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코닥이 100년 역사상 최고의 매출을 기록한 이듬해 부도가 난것 처럼 특히 IT 기업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경쟁력을 잃어버릴수 있다는 것입니다.
넘어설수 없는 절대강자로 생각되던 노키아(Nokia)의 쇠퇴 나 미래전망이 점점 불투명해지고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처럼 지속적인 혁신과 개혁이 IT 기업들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한다는 생각입니다.
추가적인 정보 :
에네루프 건전지는 Nickel Metal Hydride (니켈 금속 수소화물) 성분으로 리튬이온전지가 아닙니다. 하기 에네루프 홍보페이지 FAQ에 의하면 새롭게 변경된 리튬배터리에 대한 항공여행규정 제한에서 에네루프는 니켈 금속 수소화물 성분이기 때문에 항공기 탑승에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