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스 공격은 대규모 사이트를 대상으로 공격이 가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소규모 사이트나 개인 홈페이지라고 해서 대상에서 예외가 될수는 없습니다.
언제든지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소규모 사이트나 개인 홈페이지등은 속수무책으로 이러한 디도스 공격의 피해를 당할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대형사이트라고 해서 항상 대비를 할수 있는 상황도 아닌 것은 매한가지입니다만….
디도스 공격의 피해를 막는데 구글이 나섰다고 합니다. ” 프로젝트 쉴드” 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동작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한 트래픽이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먼저 구글 프로젝트 쉴드에 이러한 트래픽요청을 보내게 됩니다. 만약 디도스 공격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프로젝트 쉴드는 해당 서버에 도달하지 않도록 차단해줍니다.
다층 필터링 시스템을 통해서 검증되며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의 자원을 활용하여 대응조치가 된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디도스 공격을 받더라도 웹사이트 성능이나 지연시간을 최소화시키거나 오히려 향상 시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디도스 공격을 자주 받는 사이트라면 구글의 프로젝트 쉴드 서비스 적용을 고려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프로젝트 쉴드에 대한 보다 상세한 페이지는 이곳을 참조해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