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오픈캐스트 서비스에 대한 중대한(?)발표를 단행했습니다. 실질적으로 마지막 남은 메타블로그 서비스라고 할수 있는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대한 네이버 메인노출을 9월 30일부로 완전히 종료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는 개념은 아니고 메인노출에서 제외되는 상황인데 왜 서비스 종료 처럼이야기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듯 합니다.
오픈캐스트가 현재 처럼 주제판으로 포함되기 전에는 롤링 노출이 아닌 단독노출 형태로 노출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때는 1일 방문자가 몇십만명 수준에 달할정도로 엄청난 트래픽파괴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처럼 롤링 주제판으로 변경되고는 메인노출에 선정되더라도 불과 1~2만명 수준의 방문자로 1/10 수준으로 트래픽이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1차 노출 축소를 기반으로 한 개편당시 많은 오픈캐스트 운영자들이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이제 주제판 롤링노출마저 9월 30일부로 중단된다면 그나마 남아있는 운영자들도 대부분 운영을 중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질적으로 서비스 종료를 위한 수순을 거치고 있는 것입니다.
- 네이버통합검색에서 10월7일부터 오픈캐스트 제외
- 블로그 방문자 유입경로 그리고 네이버 오픈캐스트
- 오픈캐스트 메인노출로 워드프레스 클라우드서버 메모리 부족현상 대응방법
- 다음뷰종료이후 네이버오픈캐스트도 축소방향
- 네이버 서로이웃과 오픈캐스트 맞구독 요청에 관한 생각
- 자이언트블로그 누적인기포스트 TOP 10 그리고 오픈캐스트
- 네이버 메인업데이트로 오픈캐스트(Opencast) 진입장벽 높아져
- 모바일대응을 위한 네이버 메인화면과 오픈캐스트 변경
- 네이버오픈캐스트 노출과 포스트 직접노출 통계분석
- 네이버 오픈캐스트 개설하면 방문자 증가 가능
- 블로그 유입링크 ups.naver.com의 정체는?
- 블로그는 완벽한 자유공간? 블로그에 대한 오해
- 믹시(Mixsh)도 서비스종료, 저물어가는 메타블로그시대
- 웹호스팅 트래픽초과 사이트 접속차단 대응방법은?
- 포스트 2800개 네이버블로그의 몰락 그리고 저품질블로그
- 블로그와 사이트 이탈률(Bounce rate) 그리고 페이지뷰
- 6월 30일 서비스종료, 다음뷰(Daumview) 관련내용 정리
- 3월말 네이버 모바일 & 웹검색 개편예고 얼마나 좋아질까?
- 네이버 메인노출시 블로그노출효과 분석(Naver Blog)
- 대표 메타블로그 다음뷰(Daum view)를 시작해 보자
무료 8년동안 이어온 서비스이고 메타블로그 서비스의 대명사처럼 여겨져 오던 오픈캐스트의 실질적 서비스 중단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원한 것은 없으니 이 또한 새로운 트렌드가 아닐까 합니다. 오픈캐스트와 관련된 포스트들을 상기 링크를 참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 Comments
하늘물총새
저는 공지에 나와있는 대로 모바일 환경으로 넘어가는 것에 적응하지 못해서(오픈캐스트에 들어가는 블로그 대부분은 네이버 블로그인데, 네이버는 아직도 반응형 스킨을 도입하지 않았으니까요) 결국 서비스를 접게 된 줄 알았는데, 환경의 변화 말고도 스스로 삽질을 한 모양입니다.
로또로 따지면 당첨율은 좀 늘어났지만 당첨금이 대폭 삭감된 상황이라 로또 구입자 자체가 크게 줄어든 셈이었네요.
아무리 모바일이 대세가 되었다곤 하지만, 메인에 올릴 포스트 몇 개를 채우지 못해 서비스를 접어야 할 정도라곤 생각하지 않았는데, 덕분에 어떠한 사정이 있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Giantt
모바일 대응에 문제가 있다거나 사용자수가 감소했다는점은 아무래도 표면적인 부분일듯 하고 트래픽을 외부로 보내주는 거의 유일한 서비스가 바로 오픈캐스트 였다고 하겠습니다.
메타블로그 서비스라는 흐름이 끊기다보니 굳이 트래픽을 외부로 빼는 오픈캐스트의 운영목적과 동력이 상실된 부분이 가장 큰 부분일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