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이라고 불리울만한 구글의 주수익모델이 광고 라는 것은 대부분 아실 것 같습니다.
다양한 광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표적인 구글의 광고시스템은 애드센스(Adsense)와 애드워즈(Adwords) 시스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애드센스는 광고를 게재하는 미디어를 위한 시스템이며 애드워즈는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광고주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키워드 광고는 입찰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간단하게 더 높은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주를 상위에 노출 시켜주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입찰시스템과 일반입찰시스템의 차이점은?
하지만 무조건 조금이라도 더 높은 광고비를 지출하면 낙찰(=최상위노출)되는 일반 입찰시스템과 구글 애드워즈의 입찰시스템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애드워즈의 동작원리를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방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구글에서 가방을 검색합니다. 이때 애드워즈 시스템은 가방과 관련된 키워드의 모든 광고들을 수집합니다.
여기서 소비자가 위치한 국가가 아닌 국가의 광고나 문제가 있는 광고들은 모두 배제하고 남은 광고를 다시 색인합니다.
이후 애드워즈 시스템은 광고의 게재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일반 입찰시스템의 경우는 “광고비(입찰가)” 라는 1가지 기준만을 놓고 게재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반면 애드워즈 시스템은 광고비 , 광고 품질, 광고형식에 따른 영향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선 게재순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가방” 이라는 키워드와 연관된 광고에 A 광고주가 가장 높은 100원에 입찰하고 B 광고주가 90원에 입찰했더라도 광고비(입찰가)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가 B 광고주가 더 좋을 경우 B 광고주의 B 광고가 먼저 노출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애드워즈 시스템 특성상 광고품질이 안좋을 경우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수도 있으며 광고품질이 좋으면 좋을수록 보다 낮은 입찰가로도 원하는 목표 게재위치에 노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애드위즈 입찰시스템은 키워드 광고를 적용하는 거의 모든 광고 시스템에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그 정밀도나 빠른 처리 프로세스는 애드워즈 시스템이 좀 더 앞서 있다고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광고품질을 높이면 광고비를 절감할수 있는 것입니다. 스타트업(Startup)인 경우 광고마케팅비용을 많이 할당할수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구글애드워즈 같은 키워드 광고를 적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내부 시스템을 이해하면 좀 더 광고비용을 절감할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