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스트리트 저널에 흥미로운 내용의 기사가 소개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줌 출시에 대한 단순한 리뷰나 제품사용법등이 아닌 이 제품에 왜 출시되었는지에 대한 산업적인 시각에서 분석글이였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줌에 대해서 삼성의 관련 임직원은 다음과 같이 평가 했습니다.
“카메라 업계의 리더 기업들이 혁신자의 딜레마에 빠져있고 이것은 삼성에게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혁신자의 딜레마에 빠져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
혁신자의 딜레마는 무엇이고 기회는 어떤 의미일까요?
Key 1 ▶ 혁신자의 딜레마(Innovator’s Dilemma)
혁신자의 딜레마란?
간단하게 정리하면 소비자가 필요로하는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성능과 기능을 가진 제품을 만들어냈지만 이 기술개발에 들인 노력에 대비하여 소비자가 지출하는 비용이 더 적은 경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선도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은 보다 높은 이익을 제공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혁신자에게는 파괴적 기술(Disruptive Technology)를 목표로 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의미도 있습니다만, 여기서의 파괴적 기술은 기존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생산한 저렴한 가격과 낮은 수준의 성능을 목표로하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파괴적 기술로 생산된 제품은 가격은 싸지만 이익율도 낮고 성능도 낮기 때문에 선도기술을 가진 혁신자 기업들은 더 상위 기술개발에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파괴적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들의 품질이 향상되면서 결국은 시장점유율을 높여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이 혁신자의 딜레마라는 개념입니다.
Key 2 ▶ 삼성 갤럭시 S4 줌은 판매량이 중요하지 않다(?) 그 숨겨진 의미
삼성은 혁신자일까요? 아니면 파괴적 기술을 가진 후발주자일까요?
개인적으로는 2가지 모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혁신자이지만 카메라 분야에서는 파괴적 기술을 주 무기로 하는 후발주자라는 생각입니다.
이 상반된 성향을 삼성 갤럭시 S4 줌이 대변한다고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4 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량 상위권에 포함되기 힘든 제품일 것이며 카메라 시장에서도 판매량 상위권에 들어가기 힘든 제품이 될 것입니다.
즉 어느쪽에서도 판매량이 쉽게 나오기 힘든 제품입니다. 상업적인 성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삼성에서 이렇게 좋지 않은 판매성과가 예상되는 제품을 내놓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 갤럭시 S4 줌의 숨겨진 의미 : 경쟁사의 기술적 성장 제한
혁신자의 위치에 속해있는 삼성은 화웨이,ZTE 등 파괴적기술(기존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생산한 저렴한 가격과 낮은 수준의 성능을 목표로하는 제품)을 주 전략으로 가고 있는 매우 위험한 경쟁업체의 추격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체의 카메라 모듈은 한계가 있지만 카메라의 광학기술과 접목된 제품은 주요 추격자들에게 성능향상에 대한 한계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즉 파괴적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의 성능향상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경쟁사의 품질향상을 빛바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쟁사의 기술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경쟁사들의 기술은 계속 진보하겠지만 소비자의 needs와 눈높이를 높여 진보된 경쟁사의 기술을 낮은 수준으로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 카메라 시장에서 삼성 갤럭시 S4 줌의 숨겨진 의미 : 파괴적 기술로 혁신자를 추격!
스마트폰으로 본다면 삼성 갤럭시 S4 줌는 비싼편에 속하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카메라업계의 혁신자들은 더 좋은 수익율을 제공하기 위해서 프리미엄 고품질 제품시장 DSLR, 미러리스 제품군등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내놓는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고수익 제품들의 수익율을 낮출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틈새는 적당히 쓸만한 카메라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보다는 좀 더 좋은 제품) 와 쓸만한 스마트폰을 같이 가지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한 시장을 만들어줍니다.
삼성 갤럭시 S4 줌은 이러한 시장을 만드는데 있어서 삼성의 두번째 도전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서 휴대용 게임기, MP3 플레이어, PMP 시장이 압박받았던 것 처럼 카메라 시장은 보다 강력한 압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카메라 시장에서 잃을 것이 별로 없는 후발주자 삼성의 입장에서는 꽤 괜찮은 한수가 될 것입니다.
◎ GIANTT : 삼성 갤럭시 S4 줌은 개인적으로 평이한 수준의 판매량으로 지나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좀 더 얇아지고 더 좋아진 후속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생각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