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웹사이트 구축시 반응형(Responsive) 웹사이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PC 나 모바일등 어떠한 접속환경에서도 뛰어난 적응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웹사이트에 대한 개념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트를 참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뉴스도 반응형 뉴스가 선보였습니다. 다음카카오에서 사용자가 뉴스를 볼때 사용자가 선호하는 주제를 선별하여 골라서 보여주는 뉴스 시스템을 선보인 것입니다.
그동안은 개인 사용자의 취향이나 선호도와 관계없이 조회수가 많은 뉴스를 보여주거나 아니면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보여주는 정도 수준이였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다음 카카오에서는 보다 진화한 반응형 뉴스 시스템인 루빅스(RUBICS)를 선보인 것입니다. 한마디로 루빅스는 뉴스를 보는 사람과 비슷한 연령대와 성별등 복합적으로 유사한 집단이 선호하는 뉴스를 실시간으로 비교분석하여 보여주는 알고리즘이라고 하겠습니다.
또 단순히 뉴스리스트만을 골라 보여주는 노출여부에 대한 판단 뿐만 아니라 최상단에 노출되는 위치까지 개인사용자에 맞춤형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A 와 B 라는 사람이 선호주제가 비슷하여 NEWS1 ~NEWS4까지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A에게는 NEWS4번이 최상단데 노출되고 B에게는 NEWS1이 최상단에 노출되는 개념인 것입니다.
그런데 A와 B가 노출된 뉴스리스트와 최상단 노출기사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해당 뉴스를 채 읽지도 않고 페이지를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사용자경험에서 안좋은 결과로 해당 뉴스는 노출빈도가 제한되게 될 것입니다.
즉 단순히 흥미로운 제목을 기준으로 키워드 중심의 뉴스 기사들(어뷰징기사)의 영향력이 크게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컨텐츠의 질적인 측면이 더욱 중요해 지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처럼 스마트폰등 모바일기기의 보급은 개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컨텐츠소비문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다음카카오의 루빅스는 이러한 트렌드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