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의 영향력이 날이 가면 커지고 있으며 중요도 역시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투브 동영상이 모바일기기들에서 보여지는 영향력이 막강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 사용빈도 증가와 함께 중요도가 함께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유투브 검색에서 “갤럭시노트5″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여 보여진 검색결과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키워드에는 약 34,800개의 유투브 관련동영상이 노출되고 있었으며 2개의 광고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를 겨냥한 무작위 타켓 광고라고 볼수 있는 KCC 창호의 감성광고와 갤럭시노트5를 직접 겨냥하고 있는 경쟁사인 애플 아이폰6의 타게팅 광고입니다.
광고 집행시점이나 비용등 기타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KCC 창호 / 조회수 272,993회
애플 아이폰6S / 조회수 438,418회
로 약 2배수 이상으로 타게팅 광고가 조회수에는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전환율측면에서 본다면 “갤럭시노트5” 에 관심있는 사용자가 KCC창호를 구매하는 비율보다는 아이폰6S를 구매할 가능성이 당연히 더 커보입니다.
오가닉 유입을 기준으로 보면 등록기간 2주만에 137,966 조회수를 기록한 상기동영상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유투브 동영상들이 있었지만 등록기간이 3~5개월전이며 조회수면에서도 약간 더 많은 정도 였습니다.
상기 동영상이 오가닉 유입을 만들어내는 데 효과적이였음을 알수가 있으며 광고를 제외한 자연노출 순위에서도 2위를 기록했습니다.1.제목 (Title)
동영상제목에 검색 키워드를 보면 직접 연관성이 있는 “갤럭시노트5″가 아닌 노트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게팅 하는 키워드와 100% 일치하는 매칭이 아니라 부분매칭이 되는 경우라도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수가 있스니다.
본문에도 핵심키워드와 매칭되는 노트 / 노트5등이 포함되어 있어 SEO 노출기준을 어느정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또 전체적인 제목길이가 한글+특수문자 포함하여 15자이내로 모바일 검색시 제목의 핵심적인 내용이 잘 노출될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2. 구독자수
48만명에 달하는 정기구독자를 확보한 채널이기 때문에 충성고객으로 인한 반복시청횟수 및 재생시간이 길어지면서 초기에 보다 쉽게 상위노출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3. 동영상 분량
동영상 분량이 10분정도로 비교적 긴편임에도 흥미로운 주제와 자막처리가 효과적입니다. 음소거 상태에서 동영상을 봐야하는 유저들을 고려 (ex : 지하철,도서관,회사내부 장소에서 시청등) 한것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파악하면서 긴동영상 분량의 중간 중간을 스킵할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4. 동영상 만족도
해당 유투브 동영상의 만족도는 좋아요/싫어요 등으로 구분되는데 긍정적인 반응인 좋아요가 1154로 싫어요 57을 압도하면서 전체적인 노출량 증가 및 상위노출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아요/싫어요 등 단순 감상보다 적극적인 액션을 하는 경우는 채널구독자등 충성고객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초기 채널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온 채널임을 알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투브는 동영상이니 동영상 자체만 재미있게 만들면 된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아무리 재미있는(?) 동영상이라고 해도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서 실제 확보가능한 조회수나 구독자 유치등의 효과가 반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유투브동영상을 간단하게 나마 분석하여 벤치마킹해보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동영상을 만드는 데 분명 도움이 될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참고 : 본문에서 소개한 유투브관련 키워드 광고나 노출순위,조회수등은 수시로 변동되는 것이므로 개념에 대한 참조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