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youtube)는 모바일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중에서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유투브에 올라오는 수많은 동영상은 모두 무료(?)로 볼수 있고 컨텐츠가 거의 무한하며 또 갈수록 퀄리티도 좋아지고 있어 유투브는 매일매일 강해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유투브의 폭발적인 컨텐츠 증가는 광고수익의 배분에 있습니다. 컨텐츠 제작자에게 광고를 달수 있도록 하고 해당 광고의 수익을 상당한 수준으로 컨텐츠 제작자에게 배분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모델은 상당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들중 광고를 싫어하는 사용자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약간의 비용이 들더라도 광고없는 고품질 유투브 동영상를 원한다면?
이러한 광고를 싫어하는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들을 애용하면서 전통적인 온라인 광고모델인 온라인배너 광고의 효과도 급격하게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배너 광고의 추락은 현재 광고수익 중심의 유투브 수익모델을 다변화시켜야할 필요성을 제기해 왔고 유투브에서는 새로운 유료 유투브 채널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월 $10 수준의 비용을 내면 광고가 없는 순수한 컨텐츠를 즐길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광고가 사라지는 것은 반갑지만 뭔가 이러한 유투브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동기부여가 조금 부족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유투브는 유료 유투브 채널에 고품질의 컨텐츠를 더하기로 했습니다. 전문 미디어 기업들의 컨텐츠를 공급받아 추가 서비스하고 유투브가 사용자들의 이용요금 수익의 55%를 해당 미디어기업에게 제공하기로 한것입니다.
타임워너,21세기폭스,NBC 유니버셜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미디어기업들의 참여가 확정되었으며 월트디즈니도 추가적으로 협상중이라고 합니다.
영화서비스에서 OCN의 수익모델 그리고 유료 과금를 받는 대신 광고없는 영화를 보여주는 캐치온의 형태가 복합적으로 유투브 서비스에 적용된다고 하겠습니다.
현재 10억명이라는 놀라운 사용자수를 가지고 있는 유투브의 영향력을 생각해 볼때 이러한 변화는 향후 동영상광고시장,미디어 시장에 큰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