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2015년 4월 21일부터 검색상위노출 판정에서 모바일 친화성에 대한 비중을 상향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친화성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이용할때 얼마나 쉽고 편하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입니다.
상기 내용은 관련된 구글의 Notice 입니다. 공식적으로 모바일 친화성을 검색상위 노출결과에 반영하는 비중을 높이겠다고 밝혔으므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모바일친화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구글은 2가지 도구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바로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도구 와 웹마스터도구 입니다.
giantt.co.kr의 모바일 친화성 여부를 테스트한 화면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도구에는 현재 사이트 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바로 모바일 친화성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또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가입되어 있다면 검색트래픽 – 모바일 사용편의성 메뉴에서 모바일 친화성여부를 점검할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상위노출 모바일친화성 비중상향 반응형 웹은 이제 대세
구글의 이러한 결정은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다음등의 국내 검색엔진 포탈에도 점진적으로 영향을 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 모바일 기기에 대한 대응이 잘되는 사이트를 우대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이러한 구글의 결정은 국내 포탈사이트들에도 영향을 줄것이 분명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다음(Daum)의 경우는 모바일 기기 사이트 개발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트로이(Troy)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주요 모바일기기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상기 트로이 서비스 주소에 들어가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선택하기만 하면 해당 기기에서 보여지는 사이트의 모습을 미리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자이언트블로그의 경우 갤럭시노트4 , 아이폰6 , 갤럭시 S2등의 스마트폰에서 각각 최적화된 화면을 자동으로 잘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반응형(Responsive)설계가 적용된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한다면 이처럼 모바일 대응이 완벽하게 이뤄집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1위인 아바다(AVADA)가 만약 반응형(Responsive)웹이 아니였다면 절대 판매 1위가 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 참고 : 자이언트블로그(giantt.co.kr)에서 현재 적용중인 테마는 Goodnews 테마입니다.
이처럼 비교적 쉽게 모바일 친화성 사이트를 구축할수 있는 반응형 웹은 이제 대세가 되고 있으며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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