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나 구글등 검색엔진에서 자연검색결과와 검색광고는 노출이 차이가 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특별한 제한 사항이 없었으나 최근에는 자연검색(Ogranic Search)결과와 광고가 확연하게 구분될수 있도록 관련법이 개정되어 쉽게 광고영역을 구분할수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광고” 라는 키워드를 네이버와 구글에 각각 입력하여 광고영역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광고정책에 따라서 노출영역은 수시로 변경되지만 광고와 자연검색결과를 구분할수 있도록 구분표시는 유지됩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pIVXNg7Ap18/VQaBsnltpnI/AAAAAAAAGj8/MLwcaXCRKDw/s144-c-o/%2525EB%252584%2525A4%2525EC%25259D%2525B4%2525EB%2525B2%252584%2525EA%2525B2%252580%2525EC%252583%252589%2525EA%2525B2%2525B0%2525EA%2525B3%2525BC.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503#6126726946625529458″ caption=”” type=”image” alt=”네이버검색결과.jpg” ]
네이버의 경우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순서대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으며 배경색을 노란색으로 표시하고 각 타이틀에 광고라는 안내문구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후 노출되는 부분은 자연검색결과라고 하겠습니다. 네이버의 멀티랭킹 시스템상 순수한 사이트 검색결과가 아닌 지식in등 자체 서비스 결과가 자연검색결과 최상단에 나오게 될수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0gExC0wjMZI/VQaBs2Z6W_I/AAAAAAAAGkA/ayTQsiM9rv4/s144-c-o/%2525EA%2525B5%2525AC%2525EA%2525B8%252580%2525EA%2525B2%252580%2525EC%252583%252589%2525EA%2525B2%2525B0%2525EA%2525B3%2525BC.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503#6126726950602562546″ caption=”” type=”image” alt=”구글검색결과.jpg” ]
동일한 검색어인 “온라인광고”로 구글에서 검색했을때 적색박스 표시로 된 부분인 광고영역과 자연검색결과가 보여지게 됩니다.
구글은 우측에도 광고를 집행하여 자연검색결과가 너무 하단에 배치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 웹페이지를 기준으로하는 자연검색결과를 페이지 인기도등의 시스템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연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은 각 검색엔진마다 고유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구글의 경우는 페이지랭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검색유입을 증가시키기위한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엔진별로 대응방법에 차이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