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브라비아 HDTV,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 모토롤라 Z8 , 노키아 N95, 아이패드 2세대 & 3세대 , 아이폰 1세대,아이폰4S ….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은 이러한 다양한 IT 기기들에 공통적으로 들어간 칩셋은 무엇일까요?
해당 IT 기기의 그래픽처리 부분을 담당하는 GPU 시리즈인 PowerVR 시리즈가 채용된 제품들입니다. 각각 적용된 PowerVR 칩셋의 종류는 다르지만 Imagination사의 PowerVR GPU 시리즈는 이렇게 항상 우리 곁에 존재해 왔습니다.
Imagination사가 PowerVR 시리즈의 최신버전인 PowerVR 7XT를 발표했습니다. 관련소식을 정리해 소개해드립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Imagination사의 PowerVR 7XT GPU
PowerVR(이하 파워VR)시리즈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파워 VR 칩셋인 PCX1은 1996년 출시되었으므로 무려 18년의 역사를 가진 칩셋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픽처리를 담당하는 GPU의 특성상 그래픽이 필요한 모든 IT기기에 적용가능합니다. 따라서 IT 환경의 변화에 파워VR 시리즈도 적용되는 제품들이 변경되어 왔습니다.
PC용 그래픽카드 , 콘솔 게임기 등을 거쳐 최근에 파워 VR 칩셋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그래픽처리 GPU로 변화해온것입니다.
파워VR 시리즈가 이처럼 장시간에 걸쳐 생존해 올수 있었던 것은 강력한 유연성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Imagination사가 관련 칩셋을 직접 생산하지 않으며 특허와 회로 설계부분에 대해서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텔,삼성,애플,텍사스 인스트루먼트등 대형 IT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에 맞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이 매우 용이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파워VR 7XT는 직전 모델인 6XT에 비해서 약 60%의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6XT가 공개된지 아직 1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클럭대비 60%의 3D 성능향상이 이뤄진 것은 그만큼 스마트폰,태블릿제품등에서 더욱 강력한 3D 가속기능을 요구하고 있다는 반증이 되겠습니다.
안드로이드5.0 롤리팝에 최적화된 파워VR(PowerVR) 7XT의 주요한 특징은?
클럭당 3D 가속성능부분에서 전작에 비해서 약 60% 성능이 향상되었다는 파워VR 7XT의 주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ination사의 설명에 의하면 파워VR 7XT는 새롭게 선보인 안드로이드 5.0 롤리팝과 안드로이드 확장팩인 AEP에 대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합니다.
특정한 SW에 설계부터 초점을 맞춘점은 향후 안드로이드5.0이 주로 채용될 신형 안드로이드OS 기반 모바일제품들에서 파워VR 7XT 솔루션이 많이 채용될수 있는 단초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1) 제조사가 보다 쉽게 적용가능하도록 효율성을 대폭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여기서 효율성이라는 성능 , 전력소모 , 공간을 의미합니다. 보다 적은 전력을 소모하면서 작은 공간을 차지하고 또 성능을 향상시킨 것입니다.
2) 태블릿,스마트폰등 이외에 새롭게 확산될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용 스마트기기들까지 겨냥하여 보안성 강화를 위한 가상화기술을 도입했습니다.
3) 하드웨어 텍셀레이션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텍셀레이션은 고해상도 3D를 구현하기 위해서 많은 2D 이미지나 폴리곤을 사용하는 방식의 단점인 느린 처리속도를 개선한 기술입니다. 즉 전체적으로 3D 처리의 부하량을 줄이는 기술이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텍셀레이션 기술이라고 해도 역시 부하가 발생할수 있는데 이러한 처리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방식 텍셀레이션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4) 다이렉트X 11 지원과 HPC(High Performance Compute) 를 위한 FP64와 OpenCL 1.2 지원을 옵션으로 선택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Imagination 사는 파워VR 7XT의 성능 구현 목표를 PC 수준의 그래픽표현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구현할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기기들의 더욱 강력해지는 3D 성능으로 인하여 게이머들이 지탱해주고 있는 PC 시장의 위축이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즉 PC게임 못지않은 뛰어난 수준의 3D 모바일 게임들이 다수 출현하는 환경이 만들어 지면서 자연스럽게 PC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PC시장의 핵심인 CPU, 그래픽카드등의 판매량이 감소할 소지가 커진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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