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2014년 9월 1일 4년만에 통합검색 결과 화면에 대한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과거보다 심화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방향으로 개편을 적용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5가지 세분화된 알고리즘을 새로 적용시켰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Refinement : 검색결과에 대한 재정제
Disambiguation : 중의성 해결, 중의성은 2개이상으로 해석될수 있는 단어들에 대한 부분을 보다 상세하게 구분했다는 의미로 볼수 있습니다.
Decision Assistance , Serendipitous Recommendation , Question Answering 등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에 대한 부분은 공개하고 있지 않아서 정확한 판단은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검색알고리즘의 다층화를 중시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9월 1일개편,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은?
이러한 통합검색 결과에 따른 블로그의 실질적인 변화는 어떨까요?
한문장으로 정리하면 네이버 블로거의 우선권한이 좀 더 약화가 되었다. 상세한 내용으로 표현하자면 네이버 파워블로거의 영향력이 축소되었다로 정리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수퍼 키워드라고 할수 있는 “갤럭시S5” 라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개월전인 2014년 7월 8일 파워블로거 그리고 포스트상위노출 지속성의 관계는? 라는 포스트를 통해서 파워블로거와 상위노출등에 관한 내용의 포스트를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이때 예를 들었던 키워드가 “갤럭시S5″라는 키워드 입니다.
이 키워드로 네이버를 검색한 결과 네이버 검색노출 상위 TOP5 포스트는 모두 네이버블로그 였으며 이중 네이버가 공식선정하는 파워블로그가 3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외에 나머지 2개블로그 역시 2014년은 아니지만 전년도 파워블로그였습니다.
정리하면 일명 수퍼 키워드(많은 방문자 유입을 불러오는 키워드)에서는 네이버 파워블로그에 힘을 실어주었던 것입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8yTNm-4lQdQ/VAQ9d2cAp-I/AAAAAAAAFtU/6ikPOQMEsQ4/s144-c-o/%2525EB%252584%2525A4%2525EC%25259D%2525B4%2525EB%2525B2%252584%2525EA%2525B2%252580%2525EC%252583%252589%2525EA%2525B0%25259C%2525ED%25258E%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9#6054031382131288034″ caption=”” type=”image” alt=”네이버검색개편.jpg” ]
이제 9월 1일 동일한 검색키워드로 검색한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7월달의 결과와 다르게 네이버블로그 3개, 티스토리 블로그 2개가 노출되었습니다.
또한 네이버블로그 3개중 파워블로그로 선정된 블로그는 없었습니다. 파워블로그 선정으로 인한 검색결과 노출 가산점이 사라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외에 전체적으로 통합검색결과에서 블로그 섹션에 주어졌던 가산점이 많이 낮춰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는 멀티섹션 & 랭킹 시스템으로 검색결과를 노출하는데 블로그,카페,웹문서등의 섹션별로 상위노출을 결정하고 다시 이 섹션을 단위로 가장 많이 본 섹션을 통합검색에서 상위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정리하면 블로그 섹션에 대한 가중치가 낮아지면서 통합검색에 키워드별로 상위 노출되는 비중이 줄어든 것 입니다. 반면 웹문서 섹션의 노출이 좀 더 높아진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네이버검색만을 바라보며 운영해온 블로그 특히 상위노출 중심을 타겟팅하던 블로그에게는 방문자수 감소라는 부메랑이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변화된 네이버 검색화면 결과는 점점 구글을 닮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단시간내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야 하는 모바일환경이 확립되면서 이에 가장 적합한 형태가 구글방식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Update 2014-09-03 :
한국일보에서 흥미로운 관련기사를 내놓았습니다. 네이버가 검색을 개편한 숨은 이유라는 기사입니다.
10년전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개발한 이준호교수가 네이버를 떠난부분과 연관지어 설명한 기사입니다. 한번 읽어보시면 재미있으실 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이건찬
디자인은 병맛이지만(어쩌피 적응되겠죠..) 그래도 더 나은 방향으로 개편되서 다행입니다.
Giantt
네. 네이버가 전체적으로 포탈사이트중심에서 검색기능강화를 통한 검색엔진부분에 보다 신경을 쓰고 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