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커뮤니티를 방문하다 보면 가끔 이러한 하소연(?)섞인 내용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왜 내 블로그에는 방문자수가 증가하지 않나요?
또는 6개월 넘게 운영했고 포스팅도 100개가 넘었는데 왜 블로그 방문자가 하루 100명정도일까요?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방문자수가 많았는데 티스토리로 옮기니 방문자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해결책은 뭘까요?
등등 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질문을 남기면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도 함께 남겨 둡니다.
이러한 글을 읽으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해 보게 됩니다.
검색엔진에 RSS 등록을 하지 않은 상황이나 사이트 구조등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거의 대부분의 경우 가장 중요한 콘텐츠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 방문자수가 증가하지 않는 가장 많은 원인은? 바로 콘텐츠 양과 질
우연히 오늘 방문하게 된 블로그는 다른 문제점들도 많이 보였지만 가장 중요한 콘텐츠의 양과 질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질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양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운영기간은 6개월 포스트는 190개 가량 그리고 플랫폼은 티스토리인 블로그 입니다. 먼저 최근 포스트중 하나를 읽어 보았습니다.
배달음식 관련 앱인 “배달의 민족” 앱 관련 포스트였습니다. 이미지 부분을 제외한 텍스트부분만 직접 타이핑하여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직접 타이핑해서 옮겼음에도 불과 3~4분 정도의 시간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내용은 하단 이미지와 같습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c1hCuGKjpIo/U-nW0ibh90I/AAAAAAAAFhI/tgI7iL_NJuY/s144-c-o/A%2525EB%2525B8%252594%2525EB%2525A1%25259C%2525EA%2525B7%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8#6046600172805420866″ caption=”” type=”image” alt=”A블로그.jpg” ]
워드프레스 입력폼으로 옮겨본 이유는 단어수를 체크해 보기 위해서 입니다. 문장으로 보면 전체 5문장이였으며 단어수는 30개 정도가 사용되었습니다.
제목에 표시된 “배달의 민족” 이라는 단어는 본문중에 단 한번도 언급되지 않습니다. 4장의 이미지가 사용되었는데 여기서 배달의 민족 앱이라는 것이 확인되기 때문에 본문 텍스트에는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왜 이 포스트가 콘텐츠의 양과 질에서 문제가 되는지 검색엔진의 입장 그리고 사람(방문자)의 입장에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이 바로본 샘플 블로그 포스트 콘텐츠
검색엔진은 사람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콘텐츠의 양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됩니다.
1. 제목에 포함된 단어가 본문에도 있는가? 없습니다.
2. 최소 300단어 이상인가? 1/10 수준인 30단어 수준입니다.
3. 특정 키워드의 검색상위를 위하여 반복적인 키워드가 삽입되었는가? 없습니다.
4. 블로그 권위(도메인생성, 페이지랭크등)는 어느정도인가? 6개월된 신생블로그로 낮습니다.
등등 입니다.
기본적인 SEO 원칙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스니펫 이나 태그 등 다양한 SEO 가산 포인트는 당연히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제목과 본문의 단어들을 나열해 보면 “배달의 민족,검색,위치검색,체인점,결제가능,전화번호,운영시간….” 등의 숏테일 키워드들이 추출됩니다.
당연히 이러한 상위 숏테일 키워드에서는 검색상위에 노출될수 없는 상황입니다. 구글의 경우는 아예 해당 키워드와 큰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킬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나 다음등의 경우는 20페이지 이내에는 노출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이며 이후에 노출되지만 20페이지까지 넘겨가며 정보를 찾기전에 이미 사용자는 검색에서 원하는 결과물을 찾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람(방문자)가 바라본 샘플 블로그 포스트 콘텐츠
그렇다면 어떠한 경로로든 이 포스트를 누군가 보게되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이렇다할 읽을 만한 정보가 없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사진 4장만 보고 이 블로그를 이탈할 것입니다.
또 단 한번이라도 이 블로그 포스트를 본 사람이라면 재방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매우 낮은 체류시간 과 페이지뷰 , 매우 높은 이탈율 을 보이게 되고 이러한 결과는 검색엔진에게도 정보가 전달됩니다. 당연히 이 포스트는 실질적으로 방문자를 끌어모으지 못하는 죽은 포스트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맞을까요?
블로그 포스트의 주제(=제목)에 포함된 단어들로 구글에서 검색해 봅니다. 검색상위에 노출된 블로그 포스트들을 읽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플래텀에서 작성된 배달의 민족 관련 포스트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전체 글중 약 1/5 수준을 캡처한 것입니다. 최소 300단어 이상을 사용해야 하며 사용자가 어떠한 식으로든 포스트를 읽은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른 블로그들의 포스트를 읽어보며 습관적으로 그리고 반복적으로 오탈자를 줄이며 글을 작성해 보는 과정이 반복되면 되는 것입니다.
사진 몆장 올리면서 엄청난 방문자를 끌어모으는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도 많은데요?
단기적인 상황으로 보시면 됩니다.
결국 가장 검색엔진의 기본에 충실한 구글 상위 노출 블로그들의 포스트를 참조하시고 어떠한 방식으로 작성되는지 벤치마킹 해야 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역시 결국 양질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될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웃이 방문하고 공감을 많이 해주면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고 어떠한 글이 올라와도 상위노출이 된다!
이것이 오히려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하겠습니다.
왜 방문자 수가 증가하지 않는지 질문을 하기전에 먼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부터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은 애드센스 게재 규정중 콘텐츠에 성인콘텐츠가 있는 게시물에는 애드센스를 게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성인콘텐츠에 대한 아주 쉽고 간단한 판단기준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부모님과 자녀들 그리고 친구들에게 이 콘텐츠를 아무 꺼리낌없이 보여줄수 있는지 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에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주변지인들 에게 읽어볼 것을 권유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