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시작하여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옮겨온 케이스입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는 약 1년간 가벼운 마음(?)으로 운영했는데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안드는 시스템중 하나가 네이버의 서로이웃 이라는 개념입니다.
물론 시스템 전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것이 아니라 서로이웃이라는 시스템을 적용한 네이버의 의도와 다르게 엉뚱하게 활용하는 일부 사람들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네이버의 이웃 시스템이란?
네이버의 이웃시스템은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간에 친목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이웃블로그 바로가기나 이웃이된 블로그의 새소식을 빠르게 접할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만들어 진것입니다.
수없이 만들어지는 가짜 서로이웃들은 무슨 의미가?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라는 취지로 수많은 가짜 서로이웃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결과 상위노출 기준에 이웃들의 공감과 댓글을 반영하다보니 ”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등의 의미없는 댓글을 Ctrl+C 키를 이용하여 이웃블로그에 지속적으로 남기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댓글과 공감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더욱 황당한 부분중 하나는 서로이웃을 신청하고 이것을 수용하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픈캐스트 운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허장성세 : 실제로는 얼마되지 않는데 과장하여 많다고 말하는것
오픈캐스트를 구독했으니 맞구독 해달라고 당당하게 쪽지를 보내오는 경우입니다. 마음에 드는 오픈캐스트가 있다면 알아서 구독할 것이며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구독해지를 하면 됩니다.
이것을 기계적으로 숫자만 늘리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4만명의 이웃 과 5000명의 서로이웃이 있는데 투데이는 1000명 남짓 정말 이웃들이 맞는 것일까요?
이웃버튼을 눌러 이웃이 되세요 ! 등등 온갖 노력을 기울여 이웃의 숫자를 늘렸지만 자연스럽게 증가한 이웃들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는 큰 의미가 없는것입니다.
뭐든지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