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기업을 꼽는다면 테슬라 전기차를 꼽고 싶습니다.
그런데 한국시장에 진출도 하지 않은 테슬라 전기차가 기업설명회를 한국에서 열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Key 1 ▶ 테슬라 전기차 한국에는 왜 왔을까?
테슬라 전기차의 IR 담당 제프 에반슨 부사장이 최근 한국을 방문하여 기업설명회를 열였다고 합니다.
CIMB 증권의 초대형식으로 한국을 방문하여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열었다고 하는데 이 뉴스를 듣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테슬라 전기차 한국에는 왜 왔을까? 한국에서 테슬라가 필요로 한것은 무엇일까?” 하는 질문이였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4lUmDknBcxE/Ut82DZ6xMSI/AAAAAAAAAv0/8TT4vsjI550/s144-c-o/tesla_01.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1551063041454370″ caption=”” type=”image” alt=”tesla_01.jpg” ]
이 질문에 대한 몇가지 가설을 세우고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가능성 1. 한국의 기관투자가들에게 투자를 받기 위한 IR 활동
공식적으로는 기업설명회를 개최한것이니 당연히 투자유도를 위한 IR활동이 주 방문목적이겠지만 그렇다면 한국이 아닌 중국으로 갔어야 하지 않을까요? 내년도에 상해에 진출하고자 하는 테슬라 전기차의 계획상 투자 유치도 상해가 더 유리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투자목적이라면 구체적인 판매상황등의 내용을 공개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도 쉽게 볼수 있는 수준의 일반적인 자료들만 공개했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위한 기업설명회라고 보기 어려운 부분이였다는 것입니다.
가능성 2. 한국 진출을 위한 한국시장 사전 점검(?)
일부 미디어는 마치 테슬라 전기차가 한국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초읽기” , “임박” 등등의 자극적인 제목으로 기업설명회 방문을 설명하고 있지만 그다지 현실성은 없어 보입니다.
일본과 홍콩에서 이미 판매중인 상황이고 상하이도 내년에 진출예정인데 굳이 좁은 시장인 한국시장에 직접 진출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일본이나 중국시장의 판매망을 보다 강화하는 편이 한국시장 진출보다는 더 판매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능성 3. 배터리 공급계약을 위한 국내업체 미팅
이 가설이 현재로서는 가장 타당한 내용인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테슬라 자동차의 배터리는 일본 파나소닉이 2017년까지 테슬라전기차에 공급하는 계약을 맺고 있는데 한국이나 대만등에서 추가공급선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만에서도 IR이 진행되는 것으로 볼 때 한국 또는 대만의 관련기업들과의 미팅을 위한 방문이 적절하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최근 화재사고로 인하여 보다 안정성이 높은 2차전지를 찾고 있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삼성SDI에서 최근 개발한 전고체배터리 같은 경우 전해액 대신 고체를 사용하여 충격에 보다 강한 높은 안정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양산이 된다면 테슬라전기차와의 협력이 예상된다고 하겠습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2aUFKsUUj5I/Ut82DGsP8EI/AAAAAAAAAvs/8FM-S5eEtkQ/s144-c-o/tesla_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1551057880281154″ caption=”” type=”image” alt=”tesla_02.jpg” ]
[pe2-image src=”http://lh6.ggpht.com/-jfNHqGsP0ww/Ut82DWLhOzI/AAAAAAAAAv8/XI_hTummer0/s144-c-o/tesla_03.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1551062037969714″ caption=”” type=”image” alt=”tesla_03.jpg” ]
[pe2-image src=”http://lh4.ggpht.com/-CX6hNv8zyHc/Ut82EP1QAkI/AAAAAAAAAwE/zPgNMgUqM8w/s144-c-o/tesla_04.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1551077513822786″ caption=”” type=”image” alt=”tesla_04.jpg” ]
[pe2-image src=”http://lh3.ggpht.com/-mnH-4BLleK4/Ut82EsGht0I/AAAAAAAAAwI/aG66xWJPtJM/s144-c-o/tesla_05.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1551085102479170″ caption=”” type=”image” alt=”tesla_05.jpg” ] 하지만 삼성 SDI의 경우 BMW에게 2차전지 납품계약을 진행중이기 때문에 테슬라전기차와 빠른시간내에 협력은 어려울 것 같다고 합니다. 테슬라 전기차의 제프리 에번슨 부사장 역시 자사의 파트너 자격을 얻기까지 수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인터뷰에서 말했다고 합니다.
즉 국내 2차전지 업체인 삼성SDI 나 LG 화학 과 테슬라 전기차 모두 실질적인 진행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은 받지 못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 GIANTT : BMW 등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뛰어난 품질의 전기차를 다수 선보이는 2014년 이후에도 테슬라가 전기차 분야의 리더쉽을 유지할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상황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ㅇㅇㅇ
미국에 테슬라 충전소는 태양열 에너지를 사용해서 무료로 공급하던데
충전소와 a/s 인프라만 잘 구축이 되면 국내에 폭발적을 팔려나갈듯
Giantt
인프라 구축문제는 어려움이 많은 부분일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문제가 전기차 나 수소차등 차세대 자동차들의 보급의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