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T 분야에서는 M&A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하루가 멀다하고 M&A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 조원대의 대형 M&A가 넘처나고 있는 최근 IT 업계상황으로 보았을 때 인텔의 Kno 인수는 조용하게 지나가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밝혀지지 않은 인수금액등 은밀하게 이뤄진 인텔의 Kno 인수는 향후 태블릿시장 공략 신호탄을 인텔이 쏴올렸다는 생각입니다.
먼저 e 텍스트북이란 낯선 이름의 주력 상품군을 가지고 있는 Kno 라는 회사와 인텔의 이번 인수건에 대한 태블릿 시장전략을 생각해 봅니다.
Key 1 ▶ e텍스트북 업체 Kno, 그들은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위치한 Kno는 CEO인 Osman Rashid 그리고 CTO를 맡고있는 Babur habib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 Kno는 2009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교육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두주자로 주목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Kno에는 안드레 센 호로비츠 , 인텔 캐피탈 , 골드만 삭스 , FLOODGATE 및 GSV 캐피탈 등 수많은 유명 투자사로 부터 펀딩을 받아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인텔의 글로벌 투자 , M&A 조직인 인텔캐피탈로 부터도 투자를 받아 이미 인텔에게 주목받고 있던 기업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인텔은 Kno에 대해서 투자수준을 넘어 인수까지 진행한 상황입니다. Kno는 약 80개이상의 출판사로 부터 인터랙티브 학습이 가능한 20만개이상의 e 텍스트북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Kno의 주력 사업인 e텍스트북은 2012년 부터 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약 32억달러 수준(원화 약 3조 7천억원)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입니다.
e 텍스트북의 개념은 기존의 교과서나 참고서를 뛰어넘는 새로운 수준의 교육인프라를 만들어 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위의 Kno 의 e텍스트북 솔루션 동영상을 보시면 보다 빠르게 이해가 되실것으로 판단됩니다.
단순히 교과서를 태블릿등의 기기로 이식한 수준이 아니라 이미지의 3D 표현 , 동영상 삽입등 인터랙티브한 자료들을 포함시켜 흥미롭게 공부를 하면서도 보다 심도깊은 이해를 할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Kno는 이러한 e텍스트북 라이브러리를 무려 20만개 이상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Key 2 ▶ 인텔의 교육용 태블릿시장 공략 신호, e텍스트북 업체 Kno 인수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시장에서 절대강자는 더이상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아닙니다. 누가 더 많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할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는 현재 애플이 다른 경쟁자를 모두 압도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최근 판매량을 급상승 시켜 점유율을 높인 안드로이드 진영조차도 컨텐츠의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는 iOS의 생태계를 추격하는데 급한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인텔은 현재 어떤 상황일까요?
애플처럼 완벽하게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지도 못하였으며 또 안드로이드 진영처럼 다수의 서드파티 하드웨어 업체를 확보하지도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다고 스마트폰 이나 태블릿등의 모바일 시장을 포기하기에는 미래가 없는 것입니다.
인텔은 기존의 PC 사업에서의 파트너들에게 제공할 컨텐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드웨어는 비슷한 성능의 제품을 빠른시간내 제공할수 있지만 컨텐츠는 그렇지 못합니다. 인텔은 이러한 서드파티에 제공할 컨텐츠를 교육용 컨텐츠 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조만간 Kno 솔루션은 인텔 프로세서 채용 태블릿과 패키지화 되어 보다 좋은 조건으로 공급될 것으로 예상
전문 교육용 컨텐츠는 일반 앱 개발회사가 단시간내에 쉽게 뛰어들어 만들어낼수 없습니다.따라서 진입장벽이 어느정도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또 인텔의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하드웨어 개발사에 한정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 또는 무료로 Kno의 교육용 컨텐츠를 패키지화 한다면 강력한 무기가 될수 있을 것입니다.
태블릿시장의 추격을 시작하는 인텔의 입장에서 1~2년안에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의 파워를 넘어설수는 없으며 미래의 고객들이 집중되어 있는 교육용 태블릿 시장부터 시작하고자 하는것입니다.
◎ GIANTT : 적이 너무 강할때는 전면공격 보다는 우회전략을 선택하는것이 보다 현명한일 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