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에서 재미난 물건을 하나 공개했습니다. 바로 3D 프린터 큐브(Cube) 라는 제품입니다.
신도리코의 기존 핵심 사업이 복사기,프린터 사업부분이였지만 PC시장의 축소와 함께 시장이 점차 감소하고 있어 새로운 사업진출이 필요했던 시기입니다.
프린터라는 이름이 붙기는 했지만 일반 복사기나 프린터와는 다른 개념인 3D 프린터사업을 새로운 사업방향으로 잡은것 같습니다.
프린터,복사기가 연상되는 신도리코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장 맞는 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신도리코는 처음부터 자체적으로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무리한 시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3D프린터 사업의 시작은 해외 제조사의 제품을 국내에 수입유통하는 것 부터 시작하기로 한 것 입니다. 신도리코와 계약을 맺고 한국시장에 첫발을 뗀 3D 시스템스의 3D프린터 큐브를 소개해드립니다.
Key 1 ▶ 신도리코의 3D프린터 큐브(Cube) 한국 판매개시
가능성은 높지만 3D 프린터 시장이 아직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현시점에서 한국내 영업망을 손쉽게 확보할수 있는 신도리코와의 제휴는 3D 시스템스의 입장에서도 꽤 괜찮은 제안이였으리라 생각됩니다.
3D 시스템스의 3D프린터는 현재 2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1,399 부터 시작되는 큐브 시리즈와 좀 더 고성능제품으로 $2,799 부터 시작되는 큐브X 시리즈가 있습니다.
신도리코는 우선 가격이 좀 더 저렴하여 일정 부분 가정용 시장까지 공략할수 있는 큐브 시리즈를 한국에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가격대는 200만원대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0만원대라는 고가제품이지만 3D 프린터 분야에서는 보급형이라고 볼수 있는 큐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3D 프린터 큐브의 주요 특징
* 처음 3D 프린터를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플레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설계
* ABS 와 PLA의 정육면체 3D 프린트 기능
* 생생한 16가지 컬러로 3D 프린트 가능
* 가로 세로 140mm X 140mm 그리고 높이 140mm의 정육면체 3D 프린팅
* 와이파이 지원
* 인테리어에 맞는 5가지 컬러의 프린터 디자인
* 윈도우와 맥킨토시를 지원하는 큐브 소프트웨어
* 프로 디자이너가 만든 25개의 3D 디자인 파일 무료 제공
다만 보급형 3D 프린터인 큐브의 성격상 산업용 초정밀 3D 프린터와 비교해서는 한계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트 결과물을 이루는 적층물의 두께가 0.2mm 단위로 좀 두꺼운 편이라 매우 정밀한 3D 프린팅의 경우는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수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생명력은 얼마나 많은 디자인 도안인 3D 파일 DB를 확보하고 제공해주는지 입니다. 큐브를 제작한 3D 시스템스의 홈페이지에는 무료와 유료를 포함하여 약 180개 정도의 디자인 파일을 제공합니다.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개인이 제작한 3D 디자인 파일을 올려 거래를 할수 있도록 하는 마켓플레이스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사용자층이 너무 적어 컨텐츠라고 할수 있는 3D 디자인파일의 숫자가 너무 적기 때문에 가야할 길이 멀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신도리코는 이러한 3D 시스템스의 디자인파일 솔루션 생태계를 한국에 이식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큐브 3D 프린터의 보다 상세한 제품 사양은 하단의 제품 스펙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GIANTT :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은 시작단계에 불과한 3D 프린터 시장이 조금씩 한국에서도 활성화될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