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타우러스 KEPD 350K 순항미사일의 제작사인 타우러스 시스템즈(Taurus Systems)사가 한국에 사무소를 개설하였습니다.
타우러스 시스템즈사에서는 독일이외의 국가에서 사무소를 개설하는 것이 한국이 처음이라며 자사에게도 의미있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세계 무기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미국산 무기체계와 경쟁하는데 힘겨워하고 있는 유럽 방산업체의 입장에서는 미국의 최우방국이라고 할수 있는 한국의 타우러스 KEPD 350K 순항미사일의 채택은 큰 의미가 있었던 것입니다.
2013년 11월 최종적으로 확정된 타우러스 KEPD 350K 공대지 순항미사일 도입은 한국 전투기에 탑재되는 최초의 유럽산 미사일이라는 타이틀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처음부터 순탄했다고 할수는 없겠습니다.
미국 JASSM의 판매불가선언으로 곤혹스러워진 한국공군
사실 미국 무기체계를 중심으로 구축된 한국 무기 시스템과 한미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유럽산 무기체계는 가격협상의 지렛대 역할을 했던 것이 대부분이였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전투기에 장착되는 공대지 순항미사일의 경우에서도 예외는 아니였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한국공군은 우선적으로 미국의 JASSM 공대지 미사일을 수입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것은 현재 보유중인 공대지 미사일인 슬램이알의 심각한 운용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2006년 1발당 약 20억원에 달하는 슬램이알 미사일을 42발 도입했지만 미사일의 제트엔진 결함등을 미군이 통보하여 약 40%정도의 수량이 운용불가 판정을 받았으며 전략적인 위치에 있는 주력전투기인 F-15K와의 연동문제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입 수량도 너무 적은데 여러문제점으로 인해 실제 운용가능한 수량은 더욱 적었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선제타격할수 있는 중요한 체계인 공대지 순항미사일 전력에서 공백이 발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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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008년부터 대체계획을 세웠던 신규 공대지 순항미사일 도입은 공군이 점찍어둔 미국 JASSM의 판매승인 지연으로 검토도 못한상태에서 시간만 흘러가고 있던 상황이였습니다.
2012년에는 국회에서 예산으로 배정했던 546억 4천만원중 4천만원만 남기고 546억원의 예산이 삭감당하는 창피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는 JASSM 공대지 순항미사일을 F-15K의 양쪽 날개에 모두 장착하지 못한다는 이슈까지 나왔지만 공군은 끊임없이 JASSM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듯한 인상을 보여 온것입니다.
결국 이렇다할 도입 가능성 답변 조차 받지 못한채 수년간 시간만 보낸것입니다.
2013년 6월 타우러스 KEPD 350K 최종도입 확정
2013년 6월 방위사업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국방장관의 참석하에 한국공군의 공대지 순항미사일 사업 무기체계로 타우러스 KEPD 350K의 도입이 최종적으로 확정되게 됩니다.
최종 도입 결정 당시 몇발이 도입되는지 비공개 했지만 약 170발~200발 정도가 도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슬램이알 도입당시 너무 적은 수량으로 인한 효용성 문제가 타우러스에서도 재현되는 분위기입니다.
즉 세계최고 수준으로 구축된 북한의 강화콘크리트 지하 구조물들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약 400발 정도의 보유량이 적절하다는 의견들입니다.
타우러스 시스템즈가 독일이외에 국가에는 처음으로 사무소를 개설한 것도 기술지원과 연락업무등의 목적도 있겠지만 이러한 추가도입 가능성을 염두에 두었다고 하겠습니다.
타우러스 메피스토 탄두 시스템
타우러스 KEPD 350K는 고가의 정밀타격용 무기체계로 조밀한 방공망을 돌파하여 고가치 목표물을 타격할수 있는 스탠드 오프 미사일이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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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벙커와 같은 목표지점을 효과적으로 깊숙하게 침투하는데 있어 높은 효율을 보이는 480kg 듀얼스테이지 워헤드 시스템인 메피스토(MEPHISTO) 탄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관통탄두와 침투탄두로 구성되어 1차적으로 목표 깊숙한 지점까지 침투한 후 지능형 지연신관이 목표지점의 빈공간을 확인하게 되면 2차 폭발을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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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우러스 시스템즈사는 이러한 지능형 지연신관을 PIMPF라고 명칭하고 있으며 목표지점의 고유한 층을 카운팅하고 공간감지 기술을 활용하여 목표구조물 내부의 사전에 선택된 층에 관통폭발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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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진 바로는 최대 6m 의 강화콘크리트 구조물을 관통공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트라이 텍(Tri-Tec) 네비게이션 시스템
목표물을 정확하게 공격하는 것은 정밀타격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타격효과를 보다 극대화 시켜준다고 하겠습니다. 타우러스에는 트라이 텍(Tri-Tec)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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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GPS 네비게이션 , 지역참조 네비게이션 , 적외선 이미지 기반 네이게이션 시스템이 각각 독립적으로 구축되어 교란을 위한 GPS 재밍환경하에서도 공격이 가능한 것입니다.
타우러스의 주요한 스펙은 길이 5.1m (날개폭 2m) 이며 사거리는 500Km 전체중량은 1400Kg이며 이중 탄두의 무게는 480Kg입니다. 비행고도는 방공망을 피하기위해서 약 40m의 높이로 마하 0.95의 속도로 비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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