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6일 폐쇄형 SNS 라는 떠오르는 핫 한 SNS 서비스에 도전하겠다며 SK컴즈는 데이비(Daybe)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당시 런칭 관련 뉴스에서는 SK 컴즈가 이분야에서 공세적으로 나오는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네이버밴드에 도전한다! 독기를 품었다! 등 야심차게 선보인 서비스였던 것 입니다.
하지만 1년도 채 안된 시점에서 SK컴즈는 데이비(Daybe)서비스를 중단 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던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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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4일부로 서비스 중단한 SK컴즈 데이비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중단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내부사정이나 기타 사용자수의 급감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중단되는 경우는 많습니다.
일견 SK컴즈의 데이비 역시 이러한 수많은 사례중 하나인 것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좀 다른 상황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입자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야 하는 SNS 가 불과 1년도 채 안된 시점에서 서비스중단을 발표했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설계가 잘못되었고 장기적인 계획자체도 없었던 경우로 볼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특성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차별성을 만들어야 하며 또 단기적으로 성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장기 운영계획과 투자계획을 동시에 확보해야 합니다.
그런데 SK컴즈 데이비는 이미 유사한 성격의 선도 서비스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는 기획설계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시작부터 유행을 쫓았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또 이미 선도서비스가 있는 불리한 조건이라면 어떠한 장기 플랜을 가지고 또 선도업체를 제치기 위한 전략이 필요했는데 이부분도 없었던것으로 보여집니다. 모바일 메신저 조인(Join)과 비슷하게 유행만 따른 것입니다.
더구나 서비스중단에 따르는 책임성이 있는 부분도 없는것 으로 보여집니다.
사용자가 많지는 않았겠지만 단 1명의 사용자가 있더라도 서비스 유지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갑작스러운 서비스 중단만 발표해 버린것입니다.
2개월에 불과한 백업가능기간만 제공
비슷한게 가입자 확보 및 사용빈도수 저하로 서비스를 중단하게 된 네이버 미투데이 사례를 보게되면 서비스 중단예고 공지를 2013년 11월 5일 발표하고 2014년 6월 30일까지 서비스를 지속제공하여 약 6개월 넘는 백업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대표적인 메타블로그 서비스인 다음뷰(Daumview)역시 서비스종료를 2014년 4월 30일 발표하고 데이터 백업기간을 2014년 12월 30일까지 8개월 넘는 기간을 제시했습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hxvBKkQPYdE/U6E1DpRdAII/AAAAAAAAEYc/x-g8sSHWris/s144-c-o/%2525EB%25258D%2525B0%2525EC%25259D%2525B4%2525EB%2525B9%252584%252528Daybe%252529.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6#6026156113133371522″ caption=”” type=”image” alt=”데이비(Daybe).jpg” ]
하지만 데이비는 불과 2개월동안만 백업센터를 운영하고 이후에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한다고 합니다.
서비스를 중단하는 입장에서는 가치없는 데이터들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데이비(Daybe)를 애용했던 각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소중한 추억이 담겨져있는 데이터 일 텐데 너무 소홀한것이 아닌가 합니다.
데이비 서비스 중단과 관련된 안내페이지는 이곳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데이비를 사용하셨다면 백업기간이 짧으므로 서둘러 주셔야 하겠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특히 SNS 의 경우 서비스 주관 기업의 신뢰도가 가입자 확보 나 사용빈도 증대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데이비의 경우는 SK컴즈에게 득보다 실이 많은 선택이 아니였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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