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기사가 많아 자주 방문하는 IT 미디어중 하나가 월스트리저널입니다.
최근 글로벌시장 확대와 스마트폰등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해서 M&A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레노버(Lenovo)와 관련된 기사를 읽고 스마트폰시장에서 레노버가 이전 처럼 쉽게(?) 안착하기보다는 시련이 올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내용은 레노버의 공격적인 M&A 전략에 관한 기사입니다.
구글의 모토롤라 스마트폰사업과 IBM 서버사업부분을 M&A 진행중인 레노버가 추가 M&A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사말미에 레노버가 이렇게 공격적으로 M&A를 진행하는 레노버 CFO의 설명이 있는데 이 내용이 개인적으로 레노버가 스마트폰시장에서 고전할 것이라고 추정하는 이유입니다.
레노버 CFO는 2가지 이유를 들어 애플이나 삼성과 경쟁할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브라질,러시아,인도네시아등 신흥시장에서 신규 수요가 커지고 있다. 두번째로는 보급형 스마트폰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 2가지 요인으로 인해 애플과 삼성을 추격할수 있으며 스마트폰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일것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노버의 행보라면 개인적인 생각은 좀 다릅니다.
레노버 스마트폰 정말 가격경쟁력이 있을까?
레노버는 PC시장에서 대량생산 시스템을 통한 원가절감을 통해 보급형 제품을 만드는 노하우를 알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에서도 통할까요? 최근 중국시장에서 애플을 넘어선 샤오미의 Mi3 와 레노버의 보급형 스마트폰인 골든 워리어S8 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ws_minimalist_table_csv width=”100%” bgcolor=”ffffff” hbgcolor=”ffffff” hcolor=”003399″ hbcolor=”6678b1″ bbgcolor=”ffffff” bcolor=”666699″ bbcolor=”cccccc”]
스펙 |
레노버 골든워리어S8 |
샤오미 Mi3 |
---|---|---|
디스플레이 |
5.3인치 |
5인치 |
해상도 |
1280X720 |
1920X1080 |
277ppi |
441ppi |
|
프로세서 |
미디어텍 MKT6592M |
스냅드래곤 800 |
속도 |
쿼드코어 1.4GHz |
쿼드코어 2.3GHz |
RAM |
2GB |
2GB |
저장공간 |
16GB |
16GB |
카메라 |
13MP (후면) |
13MP(후면) |
5MP (전면) |
2MP(전면) | |
OS |
안드로이드 4.2 젤리빈 |
안드로이드 4.4 |
배터리 |
2000mAh |
3050mAh |
가격 |
$194.80 |
$280 |
참고 |
2012년 출시 갤럭시S3 1280X720 , 306ppi |
[/sws_minimalist_table_csv]
레노버의 골든워리어 S8은 2014년 5월 보급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출시된 최신 제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샤오미mi3와의 가격차이는 $85.2 로 원화로 환산하면 약 8만 7천원의 차이입니다.
8만 7천원의 차이로 풀HD 디스플레이와 2.3GHz의 프로세서 그리고 3050mAh 배터리를 포기할 수 있으신가요?
레노버는 싸기는 하지만 그만큼 성능이 떨어지는 부품으로 만들어진 적당한 가격의 보급형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는것입니다.
또 보급형 스마트폰이라는 시장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단순히 저렴한 가격을 보이는 스마트폰이 보급형이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지만 성능도 수준급인 제품을 의미하는 시장으로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샤오미 mi3는 중국시장에서 출시 당시 9분 55초만에 15만대 판매기록을 세웠으며 인지도가 거의 없는 말레이지아에서 출시 했을 당시는 4천대가 17분만에 모두 판매완료되었습니다.
자신만의 전략이 없는 레노버(Lenovo) 스마트폰 의 현재 상황
샤오미의 무서운 점은 사후만족도가 매우 높아 구매자들이 자연스럽게 샤오미 영업사원화를 만든다는 점입니다. 샤오미의 폭발적인 시장점유율 상승은 대규모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애플과 삼성을 피해서 중남미,러시아,아시아권역을 시작점으로 하고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한다면 사오미 , VIVO , OPPO 등과 같은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압도할 만한 레노버 자신만의 아이덴디티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강자를 피하고 가격을 싸게판다는 평범한 전략이외에 레노버만의 스마트폰 시장 전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흐름대로라면 레노버의 2014년 스마트폰 시장 성적표는 중국을 기반으로 하는 일정수준 이상의 판매량이외에는 기대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참조 : 레노버 골든워리어 S8은 출시 1개월전인 2014년 4월 $130의 가격으로 출시된다는 뉴스등이 흘러나왔지만 실제 출시된 가격은 $198 이였습니다. $130 로 출시 되었다면 좀 더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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