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샤오미(Xiaomi)의 행보를 보면 너무도 빠르고 또 너무도 뛰어난 제품 기획력에 놀라게 됩니다.
한때 샤오미(Xiaomi)는 애플의 짝퉁 브랜드라고 폄하를 당하면서 무시당하던 브랜드였습니다.
또 여전히 일부 사람들은 애플의 짝퉁이니 과장된 마케팅이니 메이저급 스마트폰 제조사로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 중국에서는 삼성을 넘어선 상황이며 이제는 동남아지역을 시작으로 세계시장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과거 삼성이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 생각해 본다면 샤오미가 그저 무시하고 넘어갈 수준으로 보면 안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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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로고의 MI 는 Moblie Internet의 첫글자
여전히 중국산 스마트폰은 별보일 없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일부 사람들은 최근 샤오미의 놀라운 성적표에도 불구하고 애써 폄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중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편견을 버려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샤오미 해외진출은 휴고바라가 주도 중
샤오미는 최근 중국을 넘어 해외진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과 또 성공적인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데는 전직 구글 부사장인 휴고바라의 샤오미 합류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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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고바라는 전직 구글 부사장출신으로 4만 5천명이상의 구글플러스 팔로어를 가지고 있으며 구글플러스에 코멘트한 글들에 대해서 3천8백만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IT 업계에 영향력이 큰 인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샤오미는 발표하는 제품들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쉽게 믿기힘든 가격이라고 하겠습니다.
단지 가격만 저렴하기 때문에 놀라는 것이 아니라 “이 가격에서 어떻게 이익을 남기지?” 할 정도로 가격대 성능비가 월등하기 때문에 놀라는 것입니다.
샤오미의 해외 진출은 여타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딜레마처럼 특허문제로 인하여 일단 아시아권역과 인도 , 중남미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선두주자인 삼성과 애플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아직은 피하고 싶은 마음도 있을 것입니다.
싱가포르에 이어 말레이지아에서도 판매를 개시한 샤오미 mi3는 사실 출시된지 상당시간이 지난 모델이지만 그 만듬새와 가격은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말레이지아에 판매 배정된 샤오미mi3 스마트폰 4천대가 단 17분만에 모두 팔렸다고 합니다. 중국시장에서만이 아닌 해외시장에서도 샤오미가 통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유통 방식에서 델과 흡사한 Direct selling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파괴력은 제품자체의 경쟁력이 얼마나 뛰어난 것인지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스펙은 최상급 그러나 가격은 보급형, 샤오미mi3 팔리는것은 당연?
샤오미mi3는 프로세서로 퀄컴 스냅드래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801이 새로 선보이기는 했지만 801이 마이너 업데이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최상급 프로세서를 사용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800과 801의 차이점은 GPU 클럭과 ISP 클럭등에서 최대치에 대한 격차가 있습니다.
스냅드래곤800과 801의 차이점은 이곳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카메라는 13메가픽셀, 2GB RAM과 16GB의 저장공간 그리고 3050mAh 배터리 , 5인치 1080p 441ppi의 IPS패널 등 스펙상으로 국내 제조사들의 최상위급 스마트폰들과 견주어도 떨어지지 않는 스펙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말레이지아에서 시판 가격은 불과 $280 (원화 약 30만원)에 불과합니다.
최초 약 34만원선에 출시되었던 제품의 가격이 더욱 하락했습니다.동급 국내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의 가격과 비교하여 거의 절반수준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샤오미mi3 스마트폰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이 엉망일까요? 잘 살린 디테일은 더욱 무서운점
스마트폰의 부품스펙은 사실 누구나 외부 부품을 구입해서 조립하면 되는 구조이므로 쉬울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저렴한 가격임에도 디테일을 잘 살리고 있다는 점이 사실 더 무서운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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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mi3의 두께는 8.1mm이며 라운드 처리까지 더해져서 가공이 생각처럼 쉽지않고 공이 많이 가는 디자인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외형적인 완성도 이외에도 내부의 프레임부분도 많은 신경을 썼다고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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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mm라는 얇은 두께내에 3개의 프레임 구조로 분리하여 중앙 프레임은 마그네슘 알로이 프레임을 적용하였습니다.
발열대응에 대한 노력이라고 하겠습니다. 외관상으로 구분할수 없는 내부 프레임까지 디테일을 살리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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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그릴이나 USB 포트등도 레이저가공을 적용하여 내부 스펙뿐만 아니라 외형적인 부분에서도 정밀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30만원짜리 보급형스마트폰 가격의 제품에서 나오기 힘든 완성도 높은 디테일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중국시장에서 애플마저 제치고 3위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샤오미를 “중국의 야플”이니 짝퉁이 레알을 밀어냈다는등의 폄하성 표현으로 애써 무시하기 보다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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