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자동차 사고확율과 피해를 줄일수 있는 볼보의 자전거 감지 시스템 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볼보가 세계최초로 선보인 기술이기는 하지만 주요 경쟁 브랜드들도 사고예방을 위한 다양한 자동차 안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독일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라고 할수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자동차 안전시스템인 인텔리전트 드라이브(Intelligent Drive)를 소개해드립니다.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의 개요
2014년 메르세데스 벤츠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의 기능을 대폭 확장하여 운전자가 사고를 피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액티브 세이프티 테크놀러지(active-safety technologies) 계열의 기술로 수동적인 안전기능이 아닌 능동적인 안전 시스템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 자동차업계의 주요 기술개발 방향이라고 하겠습니다.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는 이러한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을 위해서 멀티로 배열된 레이더와 카메라 그리고 근접센서와 물리신호를 조합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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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운전자가 요구하는 그 이상의 안전성을 제공한다는 개념입니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하는 그 이상의 제동력을 자동으로 4개의 브레이크가 각 4개의 바퀴에 최대 제동력을 가하는 기능이 되겠습니다. 즉 운전자의 제동력 제어 상황과 관계없이 액티브하게 사고예방을 위한 브레이크 동작이 이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광역적인 자동차 안전시스템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을 벤츠에서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시스템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주요한 기능을 소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Cross-Traffic Assist)
벤츠에서 선보인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는 볼보의 자전거 감지 시스템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운전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잠재적인 사고 위험을 전방에 설치된 카메라와 조합된 시스템이 인지하여 통제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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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방의 교차로 등을 설치된 3개의 레이더가 감지하며 보행자 나 자전거등을 감지하게 됩니다. 만약 운전자가 추돌위험이 있어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충분한 브레이크 제동력이 생기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레이크 제동압력을 판단하여 충분하지 않을 경우는 자동으로 추가 제동력을 브레이크에 전달합니다. 또는 완전히 정지될 정도까지 제동압력을 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액티브 레인 키핑 어시스트(Lane Keeping Assist)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은 이미 몇몇 브랜드에서 선보였지만 새롭게 선보인 레인 키핑 어시스트 기능은 더욱 정교해진것이 특징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동하고자 하는 차선에 차량이 있다면 자동으로 차선이동을 막기위해서 자동으로 바퀴에 브레이크를 동작시켜 차선이동을 막게됩니다. 또 이동하고자 하는 차선에 차량이 없어 안전한 경우라도 스티어링휠에 진동을 전달하여 사전경고를 한 후 차선변경을 허용하는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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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판단과 제어는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레이더 그리고 조합 시스템이 액티브하게 자동 판단하게 됩니다.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여 차선 변경을 하는 경우는 이러한 액티브 레인 키핑 어시스트는 동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차선변경이 가능해 집니다.
복합적인 안전 시스템 적용된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는 설명드린 기능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복합적으로 포함됩니다. Active Blind Spot Assist, Brake Assist Plus, Collision Prevention Assist Plus, Distronic Plus with Steering Assist, Pre-Safe Brake, Stop&Go Pilot 같은 기술들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잘 설명해주는 동영상은 아래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벤츠가 대형 자동차 브랜드이다보니 홍보 동영상도 급이 틀린것 같습니다. F1 역사상 가장 많은 기록갱신과 우승을 한 세계적인 F1드라이버인 미하엘 슈마허와 함께하는 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홍보 동영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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