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시작단계에 접어든 국내 전기차시장과 비교하여 시장이 보다 큰 중국은 좀 더 빠르게 전기차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력이 확보된 해외 유수의 자동차기업과 중국 내수영업능력을 갖추고 있는 중국 자동차 기업간의 합작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독일 벤츠가 속한 다임러 그룹(Daimler AG) 과 중국의 BYD 자동차가 50:50 으로 합작한 조인트 벤처회사인 덴자(Denza)도 이러한 사례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덴자는 2010년 5월에 출범한 새로운 신 브랜드 자동차 회사로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지원이나 개발등은 독일 다임러그룹이 맡고 중국내 영업과 기술지원등은 BYD가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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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과정에서 독일의 전기차 관련 기술 상당수가 중국 BYD등으로 이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럭셔리 SUV 전기차라고 할수 있는 덴자(Denza)의 플랫폼은 메르세데스 벤츠 B 클래스의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하며 단기간내에 럭셔리 전기차로의 이미지를 심어줄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덴자는 연간 40,000만대 규모 생산능력을 갖춘 생상공장을 현재 중국내에 건설 중 이며 본격적인 양산과 판매가 시작될 2014년에 모든 준비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덴자(Denza) SUV 전기차 C-NCAP 5스타 안전등급 획득
아무리 독일 다임러 그룹과 제휴하여 생산되고 또 플랫폼 부분에서 벤츠의 B클래스 플랫폼을 공유한다고 해도 중국자동차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질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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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부분을 덴자에서도 의식했는지 홈페이지에서는 가장 먼저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국내 자동차 안전기준인 C-NACP(China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5 스타를 기록한 것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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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C-NCAP도 2011년 이후로 안전기준을 대폭강화하여 5 스타를 획득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데 5 스타를 획득한것은 신뢰성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100대 이상의 차량으로 총 120만 km의 테스트 주행을 거쳤으며 미국 JD POWER에서 중국 전기차중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가진 차량 1위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운용반경 253km 이상 그리고 세계 최대 충전인프라 구축예정
덴자는 중국시장에서 공격적인 전기차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구매자들의 핵심적인 구매 결정요소인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2020년까지 세계최대 규모의 공공 충전 인프라 구축을 중국에 구축할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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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크기는 4642mm X 1850mm X 1642mm (L X W X H)이며 최대속도는 150km/h 입니다. 100km/h 가속에는 14초가 소요되며 1회 완충후 운행거리는 253k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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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SUV 전기차를 표방하는 만큼 다양한 고급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18인치 경량휠을 채용하고 있으며 가죽시트, 8인치 터치스크린 ,6 SRS, ABS , ESP등이 탑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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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모델인 Executive 모델의 경우는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과 AFS가 지원되는 제논 라이트, TV 와 네비게이션 기능등이 추가됩니다.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 상위모델도 6천만원대 수준
아무래도 덴자 SUV 전기차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상위모델 기준으로 399,000위안으로 원화로 약 6,600백만원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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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소울 EV가 4250만원 , BMW i3 가 6400만원 , 삼성 SM3 ZE 4500만원 선입니다. 대상 차종들이 모두 공간이 좁은 중소형 차량들이기 때문에 SUV 타입의 대형 전기차를 원했던 소비자들에게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가격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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