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4일 네이버로 부터 오픈캐스트와 관련된 안내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3월말에 오픈캐스트의 메인화면 노출구조가 변경된다는 내용입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의 메타블로그라고 할수 있으며 블로그,사이트등의 링크를 등록하여 편집발행하는 컨텐츠 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가 아닌 외부블로그라도 자유롭게 편집권을 발휘하여 주제별 컨텐츠를 네이버에 노출할수 있어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컨텐츠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네이버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정기구독자를 확보할수 있으며 네이버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거의 유일한 블로그 컨텐츠라고 할수 있어 블로거라면 필수 발행 컨텐츠라고 하겠습니다.
네이버가 이러한 오픈캐스트의 네이버 메인화면 노출 구조를 3월말에 변경하겠다고 안내 메일을 보내온 것입니다. 과연 어떠한 변화가 오는것일까요?
[pe2-image src=”http://lh5.ggpht.com/-S2mGvfNGNUk/UyKhV82rUyI/AAAAAAAABpQ/OQka7g_khWQ/s144-c-o/%2525EB%252584%2525A4%2525EC%25259D%2525B4%2525EB%2525B2%252584%2525EB%2525A9%252594%2525EC%25259D%2525B8%2525ED%252599%252594%2525EB%2525A9%2525B4%2525EA%2525B0%25259C%2525ED%25258E%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3#5990527852840964898″ caption=”” type=”image” alt=”네이버메인화면개편.jpg” ]
네이버에서 보내온 오픈캐스트 메인화면 노출 구조 변경 안내메일
Key 1 ▶ 기존의 오픈캐스트는 어떤방식으로 네이버 메인화면에 노출되고 있었나?
네이버의 메인화면 구조는 뉴스캐스트 – 오픈캐스트 – 주제형 캐스트의 3단구조라고 할수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j7XyWwdn9JY/UyKhVyyc_pI/AAAAAAAABpI/MXb6whNdiHQ/s144-c-o/%2525EA%2525B8%2525B0%2525EC%2525A1%2525B4%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3#5990527850138893970″ caption=”” type=”image” alt=”기존오픈캐스트.jpg” ]
뉴스캐스트 : 네이버에 미디어 등록된 언론사들의 뉴스를 노출, 네이버와 제휴를 맺은 언론사들만 노출가능
오픈캐스트 : 일반 블로그,외부 사이트등이 가입하여 노출가능, 특정한 조건없이 외부에 개방된 섹션
주제형캐스트 : 네이버에 컨텐츠공급을 하기로 한 사이트나 네이버에서 선정한 파워블로거들의 컨텐츠를 노출
오픈캐스트는 뉴스캐스트 하단에 위치하여 각 주제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탭을 선택하여 관련 주제의 블로그 포스트를 볼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파워블로거이든 그렇지 않던 또 블로그 지수가 높던 낮던 자유롭게 네이버 메인화면 노출기회를 받을수 있는 구조입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uxLUNUJcN-I/UyKhWkT4EMI/AAAAAAAABpY/C9DYBrJ4acg/s144-c-o/%2525EB%2525B3%252580%2525EA%2525B2%2525BD%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3#5990527863432417474″ caption=”” type=”image” alt=”변경오픈캐스트.jpg” ]
그런데 네이버의 안내메일을 확인해 보면 가장 하단의 네이버 선정 파워블로거 나 컨텐츠공급제휴를 맺은 곳에서 제공하는 주제형캐스트와 오픈캐스트를 통합하여 노출하겠다는 내용입니다.
Key 2 ▶ 통합된 주제캐스트와 오픈캐스트 향후 방향성은?
네이버에서는 이러한 통합의 이유에 대해서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부분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현재의 구조상으로는 모바일 환경에서 네이버 메인화면에 접속했을 때 개선이 필요하므로 보다 큰 화면으로 개편하겠다는 것입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vEesJZJkJt4/UyKhVwDec0I/AAAAAAAABpM/A-ZZFS42Ig8/s144-c-o/%2525EA%2525B0%25259C%2525ED%25258E%2525B8%2525ED%25259B%252584%2525ED%252599%252594%2525EB%2525A9%2525B4.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3#5990527849404986178″ caption=”” type=”image” alt=”개편후화면.jpg” ]
위의 화면은 향후 개편될 네이버 메인화면의 이미지를 보내온 내용입니다.
오픈캐스트와 주제별캐스트가 통합되어 총 12개의 대형 썸네일이미지와 간단한 제목 텍스트만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1) 네이버 모바일 앱등으로 네이버 접속시 오픈캐스트와 주제별 캐스트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
현재 네이버 모바일앱으로 네이버 연결시 뉴스와 관련된 초기화면이 거의 10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텍스트제목기반에서 보다 비주얼한 초기 접속화면을 구현하는데 통합 캐스트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이전과 비교하여 노출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 일반 블로그들의 네이버 장벽은 더욱 높아져
기존 주제별 캐스트는 사실 프로들이 차지했던 영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전업 성격의 블로거나 준 매체등의 성격을 가진 미디어들이 장시간 다듬어진 상태의 컨텐츠를 내놓고 있던 영역입니다. 이러한 영역과 일반블로그들이 양산한 컨텐츠가 결합되면서 노출 가능성이 더욱 줄어든다고 하겠습니다.
결국 모바일환경에 대한 추가노출 기회는 제공이 되지만 일반 블로그들에게는 더욱 높은 컨텐츠 진입장벽이 생겨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이어진다면 숫자를 채워넣기 위해서 무의미한 개인일기장 같은 컨텐츠 양산이나 실시간 핫이슈 추종 & 단순 연예 가십성 컨텐츠로 채워넣고 있는 블로그들의 네이버 노출기회는 점점 더 줄어들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컨텐츠의 숫자가 적더라도 양질의 컨텐츠로 승부하는 블로그들이 좀 더 상승세를 보이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