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은 거의 대부분 가지고 계실것 같습니다.
또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대한 관심도는 연령과 성별을 떠나서 가장 높은 관심도가 있는 IT기기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먼저 질문을 하나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의 스마트폰 브랜드를 알고 계신가요?
Xiaomi , VIVO , OPPO , Gionee ….. 잘 모르시겠다구요!
왠만큼 깊이 스마트폰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삼성과 LG가 지배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특성상 언급한 스마트폰 브랜드를 인지하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이들 스마트폰 브랜드들의 공통점은 중국의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들 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1세대는 어디가 될까요? Huawei , ZTE , Lenovo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들 스마트폰 브랜드들을 중국의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로 분류한 것은 개인적인 분류기준이며 이들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공통점은?
제품의 스펙대비 저렴한 가격은 기본이며 삼성 또는 애플과 제품자체로 경쟁할 수 있을 차별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중국산이라면 값은 저렴한 대신 품질이 그다지 좋지 않다 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계신분들이 대다수 이기 때문에 이러한 분류 설명이 언뜻 이해가 되지 않으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이들이 최근 만들어내고 있는 스마트폰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Xiaomi : 놀라울 정도로 저렴한 하드웨어(스마트폰,제조원가 근접수준) 그리고 매주 진행되는 SW 업데이트
수익모델은 하드웨어판매가 주가 아닌 향후 만들어질 Xiaomi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하는 SW로 수익을 내겠다는 전략
VIVO : 490ppi를 가지는 2560X1440 QHD 6인치 디스플레이로 삼성 & 애플을 넘어서는 화질 제공 하지만 가격은 불과 60만원대 제품출시
세계최고의 제품이라는 삼성 & 애플과 견주어도 떨어지기는 커녕 더 좋은 제품으로 좀 더 저렴하게 판매 브랜드 밸류 상승 (프리미엄 브랜드화 전략)
OPPO : 세계최초 206도 회전되는 회전형 카메라를 채용한 N1등 단순히 좋은 부품의 조합이 아닌 세계최초 타이틀로 경쟁하면서 프리미엄 시장공략
부품제조사들의 최고부품을 조합 조립하여 저렴하게 내놓는것이 아닌 독자적인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세계최초(선도기업) 브랜드 이미지 확보
Gionee : 세계에서 가장 얇은 5.5mm 두께 Elife S5.5 가격은 불과 40만원대, 특정 항목에서는 세계최고 수준 달성
전체적인 기능면에서는 뒤쳐지지만 특정한 부분(예 : 두께)등에서는 삼성이나 애플을 압도하는 수준을 완성
문득 중국의 2세대 스마트폰 제조사들로 분류한 기업들이 내놓는 제품들의 특징을 보면 세계최초~ , 세계최고~, 압도하는~ , 우월한~ 등등의 수식어가 어떠한 부분에서 따라 붙는다고 하겠습니다.
마치 삼성의 세계 초일류 제품개발 이라는 목표를 그대로 벤치마킹했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현시점에서 중국 2세대 제조사들의 스마트폰 시장영향력은 미미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어떠한 이유로든 삼성이나 애플의 아류작이 아닌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훨씬 더 큰규모 그리고 더 큰 자금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 Huawei, ZTE , Lenovo 보다 더욱 무섭고 위험한 추적자들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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