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T업계에서 가장 핫한 카테고리는 아무래도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이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핫한 카테고리 내에서도 또 하나의 관심꺼리는 숙명의 맞수가 되어 버린 삼성과 애플의 경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013년 전세계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의 패권을 놓고 삼성과 애플이 벌인 경쟁의 결과를 소개해드립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z2Uv2aQAPTE/Uv__wNHk3qI/AAAAAAAABM8/0ZCBZ2KlZWo/s144-c-o/%2525EC%252582%2525BC%2525EC%252584%2525B1%2525EA%2525B3%2525BC%2525EC%252595%2525A0%2525ED%252594%25258C_%2525EC%252584%2525B8%2525EA%2525B3%252584%2525EC%25258B%25259C%2525EC%25259E%2525A5%2525EC%2525A0%252590%2525EC%25259C%2525A0%2525EC%25259C%2525A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80780033791549090″ caption=”” type=”image” alt=”삼성과애플_세계시장점유율.jpg” ]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수익율과 고객만족도 등등 기타 요소는 모두 배제하고 순수한 시장점유율만 놓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출 즉 도대체 누가 더 많이 팔았나? 입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sa5K6UpMRDc/Uv__wFJ7qhI/AAAAAAAABM0/I6hWmwtcos0/s144-c-o/2013%2525EB%252585%252584%2525EC%25258A%2525A4%2525EB%2525A7%252588%2525ED%25258A%2525B8%2525ED%25258F%2525B0%2525EC%25258B%25259C%2525EC%25259E%2525A5%2525EC%2525A0%252590%2525EC%25259C%2525A0%2525EC%25259C%2525A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80780031653947922″ caption=”” type=”image” alt=”2013년스마트폰시장점유율.jpg” ]
1) 북미 시장
애플의 텃밭 이라고 할수 있는 북미시장에서는 전체 권역별 시장에서 유일하게 애플이 삼성을 매출부분에서도 이긴 시장입니다. 애플의 본진이라고 할수 있는 시장이며 애플의 영업망을 탄탄하게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36.3%의 점유율로 애플이 1위를 차지하기는 했지만 삼성의 성장세도 돋보였다고 하겠습니다.
2) 아시아 시장
일본등 국민소득이 높은 국가일수록 프리미엄 계열에 속하는 아이폰의 인기는 과히 폭발적이였습니다. 하지만 중국등 아직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는 부담스러운 국가에서는 삼성의 중보급형 스마트폰들이 통했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중국시장에 본격진출하면서 애플의 점유율은 2013년 보다는 개선될 것 예상됩니다. 삼성이 24.4%의 점유율로 애플과 2배 수준의 격차를 보여주었습니다.
3) 중남미 시장
북미지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남미 지역이기 때문에 애플의 점유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질적으로는 삼성이 압도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하겠습니다. 브라질의 삼성 현지공장에서 스마트폰등을 직접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이 위치한 미국지역에서의 이점은 없습니다.
또한 중남미 지역의 특성상 중보급형 시장이 강세인데다가 듀얼SIM 등의 솔루션 변화 대응에 경직되어 있는 애플보다는 삼성이 유연하여 경쟁력이 더 있다고 하겠습니다.
최근 중남미 지역의 경제가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애플보다는 중보급형 시장에 강한 삼성이 2014년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장입니다.
4) 동유럽 시장
애플이 거의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지역이라고 하겠습니다. 애플이 12.8%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소니 역시 12.8%의 점유율을 보여 공동 2위인 지역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강세인 지역으로 전통적으로 삼성의 촘촘한 지역 영업망이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5) 서유럽 시장
삼성이 전통적으로 공을 들어온 서유럽시장에서도 41.2%의 점유율로 삼성이 애플을 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6) 중동 & 아프리카 시장
스마트폰의 보급율이 매우 낮은 지역이라고 할수 있는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는 중보급형 스마트폰과 피처폰이 강세일수밖에 없는데 삼성이 무려 62.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애플이 그다지 신경쓰고 있지 않은 시장인 여파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애플의 경우 전세계를 커버하는 생산기지가 삼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북미지역이외의 지역은 현재 중국과 인도시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2014년은 이시장에서 애플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삼성의 경우는 인도와 중남미시장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4 Comments
하아
판매량은 제발 모델별 판매량으로좀.. 항상보면 삼성 판매량은 전모델 합친 점유율 밖에 안나와있네
giantt
SA에서 집계한 자료를 토대로 거시적 측면의 추세변화를 보는것입니다. 개별 모델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시면 개별적으로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으실듯 합니다.
아하ㅛ
근데 원어민 교수가 말하길 미국에선 삼성 스마트폰이 정말 싼데, 한국에서는 왜 이리 비싼지 모르겠다더군요..
giantt
스마트폰 출고가 부풀리기가 원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관련된 포스트를 마침 오늘 등록하였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http://giantt.co.kr/?p=3626
하드웨어적인 원가기준으로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해외출시가격과 최근 국내출시한 스마트폰의 출시가를 비교한 표도 있으니 직접 비교해 보시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