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새로운 앱(App)을 선보였습니다. SNS 업계를 주름잡는 페이스북에서 새롭게 내놓은 앱이기 때문에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주요 IT 미디어들도 페이스북의 새로운 앱인 “페이퍼(Paper)”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그다지 관심도 없고 이러한 앱에 대한 정보조차 알고 있는 페북 애용자조차 매우 적은 편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Key 1 ▶ 호평받는 페이스북 앱 “페이퍼” 미국과 아이폰에서만 다운로드하여 사용가능
이것은 페이스북의 새로운 앱인 페이퍼가 미국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하며 또 기기로는 아이폰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약 15명에 불과한 팀이 만든 앱으로 제한적인 인적자원으로 인하여 이렇게 제한적인 출시를 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lpegRaBKfTE/UvDG8yP1AII/AAAAAAAABBE/ws8on_pFp-w/s144-c-o/paper_app_main.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53103259778″ caption=”” type=”image” alt=”paper_app_main.jpg” ]
그리고 사용자들의 반응이 중요하고 먼저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페이스북 역사에서 처참한(?) 실패로 기록될 “페이스북 홈(Facebook Home)”에 대한 교훈으로 보여집니다.
HTC 나 삼성등을 통해서 하드웨어와 결합된 페이스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적극적인 투자와 마케팅을 진행했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소적이였기 때문입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9pc27rdh_0M/UvDG8-ySgtI/AAAAAAAABBI/VkiQsL2VZfA/s144-c-o/paperapp.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56469025490″ caption=”” type=”image” alt=”paperapp.jpg” ]
페이스북 자체의 성공에 몰입하여 내놓는 것 모두가 성공할 것이라는 지나친 자신감이 불러온 참사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앱인 페이퍼의 경우는 제한되었지만 광범위한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먼저 받고 또 최소한의 인적자원과 투자를 하는 초기의 페이스북 마인드로 접근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결과는? 현재까지는 매우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Key 2 ▶ 페이스북 앱 “페이퍼” 의 주요한 특징
페이스북 페이퍼는 3가지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진 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스토리 , 탐색 , 공유 라는 주제입니다. 각 주제별로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와 동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pu41QGXv0Is/UvDG8N4QzOI/AAAAAAAABA0/olqdb-YccVo/s144-c-o/Facebook_Paper_03.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43340741858″ caption=”” type=”image” alt=”Facebook_Paper_03.jpg” ]
가장 먼저 스토리라는 주제에 대해서 자연스럽고 쉬운 브라우징을 제공합니다. 이외에 풀스크린으로 볼수 있는 페이스북 컨텐츠 , 고해상도 이미지를 스마트폰 좌우로 움직여 쉽게 감상할수 있게한 틸트 탐색 , 비주얼한 화면으로 페이스북 컨텐츠를 감상할수 있도록 한 포토앨범 기능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동영상이나 외부 뉴스를 볼 때 풀스크린으로 감상가능한 동영상재생, 폴딩타입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외부 뉴스 소스보기등을 제공하여 스마트폰이라는 작은화면을 최대한 크게 활용하여 전체적으로 시원시원한 느낌을 제공한다고 하겠습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afYf5wTnCy8/UvDG7aA6vPI/AAAAAAAABAs/0DX_AQnEJqc/s144-c-o/Facebook_Paper_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29418401010″ caption=”” type=”image” alt=”Facebook_Paper_02.jpg” ]
탐색이라는 주제 부분에서는 흥미로운 테마별로 분리되어 섹션화된 컨텐츠 탐색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테마를 선택하게 되면 해당 테마에 속하는 컨텐츠를 모아서 한번에 볼수 있습니다. 또한 책과 책의 내용을 구분한 것처럼 선택된 테마에서 가장 최신의 컨텐츠를 하단에 배열하여 쉽게 볼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테마를 골라서 원하는 테마만 골라볼수 있는 기능, 테마를 선택하면서 테마에 속한 컨텐츠를 자연스럽게 보도록 하는 기능, 각 컨텐츠에 있는 사진, 텍스트,동영상등을 독립적인 컨텐츠로 구분하여 다른 인터페이스 화면으로 보기등 컨텐츠 자체를 직관적인 방식으로 탐색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iUmvYp26Az4/UvDG7c3e9LI/AAAAAAAABA4/3aDVTQQdU3w/s144-c-o/Facebook_Paper_01.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30184137906″ caption=”” type=”image” alt=”Facebook_Paper_01.jpg” ]
사실 스마트폰으로 컨텐츠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페이퍼는 간단하고 쉽게 스마트폰 내부의 이미지와 텍스트작성을 하여 컨텐츠 작성하고 외부에 공유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OcURIzV0WO8/UvDG7Q-XxUI/AAAAAAAABAw/IenIvKjI48s/s144-c-o/Facebook_Paper.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6495426991801666″ caption=”” type=”image” alt=”Facebook_Paper.jpg” ]
개인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틸트 기능을 활용하여 고화질 대형이미지를 축소이미지가 아닌 전체화면으로 쉽게 볼수 있도록 한 점인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현재 서두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미국 앱스토어 와 아이폰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해당 앱스토어에서 페이스북 페이퍼를 다운로드 받더라도 한글과 같은 조합형 언어의 경우 제대로 화면표시가 안되기 때문에 사용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이제 첫 공개가 된 상황이지만 전체적으로 수준급의 인터페이스와 반응을 보이는 만큼 아이패드 지원 -> 다국어 언어 지원 확장 -> 안드로이드용 앱 제공 등의 순서로 확장되어 제공되지 않을까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위의 유투브 동영상을 보시면 전체적으로 페이스북 페이퍼의 인터페이스를 보다 쉽게 이해하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퍼에 대해서 설명드린 각각의 기능과 활용이 좀 더 궁금 하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퍼 공식페이지 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