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이라는 이미지는 아직도 가격은 싸지만 품질은 조악한 제품들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사실 이러한 이미지가 맞아떨어지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첨단 기술이 필요한 무기시장에서 만큼은 이제 중국산 무기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방국가인 터키의 미사일방어체계에 채택이 거의 확실시 되는 중국의 HQ-9 방공 미사일이 바로 그러한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습니다.
Key 1 ▶ 가격뿐 아니라 성능도 수준급, 급부상 중인 중국산 무기
중국산 방공미사일인 HQ-9는 최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무기입니다. 초고속으로 접근하는 탄도탄등을 마지막 단계 즉 종말 단계에서 요격하는 최후의 방어무기이기 때문에 높은 신뢰도를 보이는 무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종말단계에서 수직낙하하는 마하이상의 비행체를 격추하는 기술은 웬만한 항공로켓 기술수준으로는 쉽지 않은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받는 패트리어트 미사일 조차도 제조사의 주장과 다르게 요격성공율이 40% 미만 수준이라는 평가가 있을정도로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공미사일 제조 기술은 어려운 부분입니다.
국제 무기시장은 초강대국 미국과 러시아가 약 56%의 시장을 차지할 정도로 독과점 시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중국산 방공미사일인 HQ-9 역시 양대 무기 강국중 하나인 러시아 S300 방공미사일 기술을 도입하여 제조된 무기입니다.
하지만 이후 자체적으로 더욱 발전된 성능을 보여주며 터키에 수출까지 하게된 상황입니다.
이번에 공개입찰되었던 터키의 방공미사일 사업규모는 약 30억달러(원화 약 3조 1천억원)규모입니다. 무기체계가 NATO 표준 체계를 따르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무기 시스템 연계성에 문제가 있을수 있음에도 중국산 방공미사일인 HQ-9이 거의 확정적이라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비슷한 서방국가의 패트리어트 방공미사일 시스템에 비해서 거의 1/3가격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방공미사일은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지역적으로 좁은 공간만을 커버할수 있기 때문에 배치 숫자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성능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2~3배 더 많은 숫자를 배치할 수 있다면 더 효과적인 것입니다.
자국의 방위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자국산 무기만을 고집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무기시스템이라고 비판받는 일본의 사례를 보면 국산명품무기 나 우방국 무기시스템 선호가 반드시 능사는 아닌것 같습니다.
국가안보와 효율적인 비용지출이라는 점을 최우선으로 하여 무기 시스템 도입을 결정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GIANTT : 미국과 러시아를 제외한다면 독일-프랑스-중국등이 세계무기시장에서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4 Comments
asdf
그런데 중국에서 발표하는 무기 스펙은 원래 거의다 40-50퍼는 까고봐야됨 지금까지 한걸보면
Giantt
당연히 서방국의 정밀 무기들과의 비교에서 성능부분만 보면 뒤쳐질수 밖에 없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과거 제3세계에서나 통용될 만한 무기개발수준에서 진일보한것은 분명해 보이며 가격경쟁력이 충분할 경우는 점진적으로 채용국가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dd
중국 위장무늬 왜 저렇지
Giantt
위장패턴은 해당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시각적인 패턴위장보다는 디지털 위장 패턴을 적용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