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상업성 블로그와 스팸성 블로그는 구분하자
블로그는 개인뿐만 아니라 작은 소규모 매장이나 쇼핑몰 또는 중소규모기업들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법적인 홍보활동(예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홍보댓글, 자사 블로그 방문유도 댓글등…) 을 하지 않는다면 매우 정상적인 블로그라고 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일한 홍보 나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분명히 구분되어야 하는 경계선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불법적인 홍보를 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상업적인 목적(홍보 나 활성화시 상거래활동등)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고자 하는 분들에 대한 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② 상업성 블로그에 속한다면 블로그 개설 초기부터 사업자 정보 게시를 권장
개인사업자 나 법인 사업자 관계없이 사업자 등록을 가지고 있고 상업성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블로그 개설 초기부터 사업자 정보를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직접적인 홍보를 하거나 상거래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자 게시를 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방문자들에게 사전에 방문한 블로그가 상업적인 홍보목적을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이라는 점을 인지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방문자가 블로그내의 홍보나 상거래 등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포스팅되는 내용이 특정 제품을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경우라 할지라도 어느정도 감안해주게 됩니다. 또 공식적인 사업자 게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격식을 차리고 있는 규모있는 매장 또는 쇼핑몰,기업이라는 의식을 하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네이버의 관리자에게도 상업성 블로그라는 인지를 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의 사업자정보 위젯을 기본위젯으로 제공하여 블로그내에서의 상업성 활동에 대해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사업자 게시를 하지 않고 상업적인 활동을 하게되면 제대대상이 될수도 있을 것입니다. 추후 계획이 있더라도 개설초기부터 이러한 인지 작업을 마친후 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③ 사업자 정보 게시 어떻게 하나요?
사업자 정보 게시는 매우 쉽습니다. 또 네이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위젯을 통해서 게시되므로 별도로 위젯을 찾아서 추가하는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또 편집기능을 제공하여 사업장주소나 기타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쉽게 변경할수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yBkNG0uY7KE/UtpaDGdMpFI/AAAAAAAAAqk/h0hqqHRkwgk/s144-c-o/%2525ED%252599%25258D%2525EB%2525B3%2525B4%2525EB%2525B8%252594%2525EB%2525A1%25259C%2525EA%2525B7%2525B8_01.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83265352197202″ caption=”” type=”image” alt=”홍보블로그_01.jpg” ]
가장 먼저 네이버 블로그의 위젯관리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중간의 위젯 사용설정을 확인하면 사업자 정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ALOmHhTWVHA/UtpaCTX9NTI/AAAAAAAAAqc/79PdUSSg9Ic/s144-c-o/%2525ED%252599%25258D%2525EB%2525B3%2525B4%2525EB%2525B8%252594%2525EB%2525A1%25259C%2525EA%2525B7%2525B8_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83251640005938″ caption=”” type=”image” alt=”홍보블로그_02.jpg” ] 상기 화면의 적색 박스안의 사업자정보 칸에 클릭을 하면 위의 정보제공 동의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동의를 체크하면 관련정보가 네이버 관리팀으로 제공되게 되며 네이버가 사업자정보게시를 한 블로그의 DB 정보를 별도로 관리보관하게 되는 것입니다.
[pe2-image src=”http://lh5.ggpht.com/-kF_lYwp1_mw/UtpaWT0heII/AAAAAAAAArA/MykGJxBm9zQ/s144-c-o/blog.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83595357206658″ caption=”” type=”image” alt=”blog.jpg” ]
이후는 간단하게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정보값을 입력해 주기만하면 위젯이 자동생성되어 게시되게 됩니다. 블로그내에 개별적으로 공지한 사업자정보나 등록번호등은 추후 상업적활동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되었을 경우 네이버의 제재가 가해지더라도 감수할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소규모 자영업자나 기업들에게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등을 이용한 온라인 홍보기법들은 강의하면서 정석적인 방법을 알려주지 않고 불법프로그램 사용권유, 품앗이까페 가입유도 등등 비정상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 있다면 피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방법을 홍보에 사용하시면 단기적으로는 성과가 있어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볼때는 오히려 비용과 시간을 버리는일이 될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2 Comments
wimp13
나름 자이언트님 광팬이였는데 옮기시고나서 방문이 뜸해지네요 하지만 꼬박꼬박 와서 포스팅 보고 있어요 화이팅
Giantt
네.. 감사합니다. ^^
편하게 구경오시면 좋겠습니다. 독립호스팅으로 옮기고 서버운영과 관련하여 새로 배우는 것들이 많아 요즘 아주 즐겁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