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다음뷰 픽(Pick) ?
그동안 꾸준히 다음뷰에 포스트를 송고하고는 있었지만 한번도 픽(Pick) 선정이 된적이 없습니다.
때문에 다음뷰 픽(Pick) 선정에 대한 효과를 분석해 볼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음뷰에서 픽(Pick) 선정된 포스트가 나와서 그 효과를 분석하여 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만약 다음뷰를 잘 모르신다면 먼저 관련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뷰에서는 편집자가 특정한 포스트를 픽(Pick) 으로 선정하여 추가적인 노출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다음 뷰 픽(Pick)에 선정되면 어디에 추가로 노출되나?
먼저 내 포스트가 픽(Pick) 선정이 되었는지는 다음뷰 My 화면에서 “PICK 만 보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무려 427개의 포스트를 송고했는데 1번 선정되었습니다. 네이버 메인노출보다 선정 확율이 더 낮은 것 같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ENKngm5Gjy8/UtpFcLb_vYI/AAAAAAAAAow/7kC4ewHbQvc/s144-c-o/AB00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0160606441880962″ caption=”” type=”image” alt=”AB008.jpg” ]
픽(Pick) 으로 선정되면 다음뷰 IT 섹션 추천글 리스트에 등록되는 것은 물론 다음뷰 상단 위젯바에도 추천글로 소개됩니다. 최근 선정된 15개의 포스트 정도가 랜덤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효과가 크지는 않지만 다음뷰 사용자들에게는 추가적으로 노출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③ 다음뷰 픽(Pick) 선정 방문자수 유입효과는?
네이버 메인노출과 다르게 다음뷰 픽(Pick)선정으로 인한 방문자 수 유입은 드라마틱하지 않습니다. 적게는 5만명에선 많게는 17만명까지 추가 방문 유입이 되는 네이버 메인노출의 경우와는 다르게 URL 통계 유입부분을 확인하지 않으면 변화를 못 느낄 정도입니다. 하지만 픽(Pick) 선정이 자주 누적이 된다면 추후 강력한 권한과 혜택이 주어지는 다음뷰 황금펜 편집자가 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지게 됩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iKVDF1wmjvY/UtpFbp-_FnI/AAAAAAAAAoo/ql8blM3X5dM/s144-c-o/20140118_18072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0160597461833330″ caption=”” type=”image” alt=”20140118_180722.jpg” ]
네이버 메인노출이 되면 엄청난 공감 클릭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회수는 71에 불과 합니다. 상기 다음뷰 위젯바에 표시된 조회수는 다음뷰에서의 조회수를 의미합니다.
반면 다음뷰 픽(Pick)으로 선정된 경우 공감 클릭수가 소폭 증가하지만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반면 조회수는 455 로 다음뷰를 통해 추가 조회가 발생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iHtm5SFNg-Q/UtpFdrKmXPI/AAAAAAAAAo4/VVfaCNIHUrg/s144-c-o/%2525EB%25258B%2525A4%2525EC%25259D%25258C%2525EB%2525B7%2525B0.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2#5970160632138718450″ caption=”” type=”image” alt=”다음뷰.jpg” ]
URL 통계분석을 보면 다음뷰를 통해서 13.3% 의 검색유입이 발생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만약 픽(Pick) 선정이 없었다면 0.8%정도의 다음 검색유입만 이뤄졌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유입되는 트래픽은 가급적이면 분산되어 들어오는것이 좋기 때문에 이러한 다음뷰 픽(Pick) 선정등은 장기적으로 볼 때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하겠습니다.
정리해드리면, 다음뷰 픽(Pick) 선정에 따른 주요한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입량이 대폭 증가하지는 않으므로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것이 좋습니다.
2) 편집자가 직접 포스트를 선정하므로 양질의 컨텐츠로 인정받았다는 신호로 보실수 있습니다.
– 다음뷰의 경우, 공감 &댓글수 등의 방문트래픽 기준보다는 컨텐츠 자체의 품질을 더 높은 비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유입경로 확대의 가능성을 좀 더 높여 줍니다.
Update 2014-08-28 : 현재 다음뷰 서비스는 종료되었습니다. 다음뷰는 없어졌지만 다음공감등의 서비스로 개편되어 티스토리를 위한 전용(?) 메타블로그 서비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음뷰와의 메인노출 차이점등을 비교할 때 참고하실만한 자료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