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블로그의 핵심은 컨텐츠
블로그 운영팁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각종 노출 우선 포지션을 위한 팁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포스트의 컨텐츠에 문제가 있다면 이러한 다양한 팁들을 무의미한 상황이 됩니다.
블로그 운영의 핵심은 포스팅 즉, 컨텐츠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② 키워드 중심의 단순 포스팅 무엇이 문제인가?
상품이나 서비스의 홍보를 위한 상업적 목표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의 생명력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1차적인 목표인 보다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겠다.
이부분에 너무 치우져 방문객 유도를 위한 팁 중심의 운영을 하며 전혀 컨텐츠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한 상업목적 블로그의 제목부분입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d_r78tkbBAU/UtovgpBdrxI/AAAAAAAAAjE/QCvo6AzjLkU/s144-c-o/AB0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36493847326482″ caption=”” type=”image” alt=”AB002.jpg” ]
이 포스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 지 전혀 이해하기 힘든 “연속된 단어(검색키워드)가 나열된 제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목을 마치 태그처럼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 이 제목을 가진 포스트에는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컨텐츠 내용 하단에 삽입하여 검색에 노출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한 포스팅 패턴을 지속한다면 이 블로그는 어떤 상황이 될 까요?
일시적으로 검색엔진의 눈에 띄어 검색상위에 노출되고 방문객이 증가할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은 블로그지수의 대폭하락으로 인하여 결국 아무리 많은 포스팅을 하더라도 결국 큰 효과는 보지 못할 것입니다.
또 방문자들이 다시 재 방문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포스팅을 멈추는 순간 방문자 수는 거의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방법을 교육하는 카페 나 강의 등의 상당부분에서 이러한 검색노출 팁을 알려주기는 하지만 어떻게 좋은 컨텐츠를 만들수 있는가? 에 대한 부분은 소홀한 것 같습니다.
이것이 블로그 운영의 핵심인데 말입니다.
③ 블로그 컨텐츠 작성요령
구글에서 권장하는 컨텐츠 작성요령을 기반으로 하여 블로그 컨텐츠 작성요령을 설명드립니다.
▶읽기 쉬운 텍스트 작성
– 철자 나 문법 오류가 많은 텍스트를 작성하지 마라
글을 읽다가 문법오류나 철자 오류등이 너무 많이 발생한다면 글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과도한 유행어 사용이나 은어,비속어 표현등은 상당수 독자들에게 반감이나 신뢰도 상실을 만들게 됩니다.
– 본문에 삽입될 텍스트등을 이미지로 만들지 마라
포토샵등으로 이미지에 본문에 텍스트로 삽입될 내용을 넣으면 검색엔진은 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또 일부 내용등을 인용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안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 구성
– 각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 영역을 만들어 쉽게 각 주제별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라
여행이야기 등을 예로 들면 단순히 “여행이야기” 등 너무 광역적인 주제가 아니라 충분히 많은 수량의 포스트가 누적되어 있다면 독자의 보다 쉬운 접근을 위해 분리를 합니다.
즉 국내여행-해외여행 등의 하위 카테고리를 만든다거나 여름에 가볼만한곳 – 가을에 가볼만한곳 등 계절별 분류를 하여 독자가 쉽게 원하는 컨텐츠를 찾을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 새롭고 고유한 컨텐츠 작성
–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여 연속포스팅
자사의 동일한 상품을 반복하여 포스팅 하게 되면 1~2개의 포스팅을 읽고 동일한 컨텐츠의 반복이라는 판단으로 전체 블로그를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각 동일한 컨텐츠가 연속되는 구조가 아닌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여 포스팅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TAyCj7C2riY/UtowI3xEiWI/AAAAAAAAAjo/lkuPVBxbzU8/s144-c-o/internet.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37184999868770″ caption=”” type=”image” alt=”internet.jpg” ]
블로그는 인터넷과 모바일(36%)에 대응하며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홍보효과를 누릴수 있는 솔루션
▶ 검색엔진 만이 아닌 방문자를 위주로 한 컨텐츠 작성
– 검색엔진만을 위한 블로그 포스팅이 아니라 검색엔진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포스팅을 하라
블로그의 포스트가 검색엔진 그리고 사용자 모두에게 편안하게 읽힐수 있는 내용의 포스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는 한 보험업종 관련 종사자분이 운영하는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입니다. 전형적으로 검색엔진을 위한 제목이며 또 내용도 제목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5OO-682p5-I/Utovow1kBbI/AAAAAAAAAjU/PapRPFILaKg/s144-c-o/AB004.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36633383847346″ caption=”” type=”image” alt=”AB004.jpg” ]
검색엔진만을 위한 제목과 컨텐츠는 방문자들에게 피로감만을 준다.
방문자의 입장에서 제목을 작성한다면 ” 어린이를 위한 손해보험 상품 7종 비교 분석” 이정도로 정리될수 있습니다. 제목이 이렇게 정해진다면 컨텐츠 내용도 자연스럽게 방문자의 입장에서 작성될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과 방문자를 동시에 고려한 제목으로 좀 더 보강해 본다면 어떠한 제목이 나올수 있을까요?
1) 방문자를 고려한 제목 : ” 어린이를 위한 손해보험 상품 7종 비교 분석”
2) 검색엔진과 방문자를 고려한 제목 : “어린이 손해보험 상품 : 인기순위 7종 추천 비교”
(1)번과 (2)번 모두 방문자들에게 피로감을 주는 제목은 아닙니다.
하지만 (1)번의 경우보다 (2)번의 제목이 보다 검색엔진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번의 제목을 주제로 하여 관련 컨텐츠가 작성된다면 전체적으로 유연한 컨텐츠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 어린이를 위한 손해보험 상품 7종 비교 분석” 를 주제로 컨텐츠를 작성할 경우 좀 딱딱한 보험 설명서 나 약관 같은 느낌으로 글이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이 손해보험 상품 : 인기순위 7종 추천 비교”로 주제를 할 경우는 7종 상품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경제상황이나 보험트렌드상 특정 상품의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인기순위가 달라진다 등으로 좀 더 유연하게 정보제공의 형태를 가질수 있는 것입니다.
즉 보험쇼핑가이드 형식으로 컨텐츠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검색엔진도 만족시키는 경우라는 것입니다. (* 확장 키워드가 더 유리하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 어린이를 위한 손해보험 상품 7종 비교 분석”
기본 키워드 : 어린이,손해보험,상품,비교,분석
확장 키워드 : 어린이 손해보험,손해보험 비교,손해보험분석 등
“어린이 손해보험 상품 : 인기순위 7종 추천 비교”
기본 키워드 : 어린이,손해보험,상품,비교,분석,인기순위,추천
확장 키워드 : 어린이 손해보험,손해보험 비교,손해보험분석,손해보험 인기순위,손해보험 추천,인기 손해보험 등
블로그를 통해서 자신을 홍보하거나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여 고객을 추가 확보하고자 한다면 그만큼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컨텐츠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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