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네이버 정보플러스?
네이버 정보 플러스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오픈캐스트중 하나로 네이버 메인화면에 기본값으로 노출되는 오픈캐스트중 하나입니다.
네이버의 메인화면에 노출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노출효과가 있습니다.
정보플러스등의 네이버 운영 오픈캐스트에 소개되는 경우 블로그에 엄청난 유입량, 새로운 다량의 이웃, 댓글 , 공감등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② 네이버 정보플러스 : 블로그 노출 통계 분석
2013년 7월달에 1번 소개되었던 네이버 정보플러스에 이어 9월에 2번째 소개가 이뤄졌습니다.
2번 모두 네이버 정보플러스 오픈캐스트에 소개되었는데 이것은 자이언트블로그가 IT블로그 이기 때문입니다. 주제가 다른 블로그는 네이버 공감플러스 나 생활의 발견등의 오픈캐스트에 노출되게 됩니다.
2번의 소개 모두 네이버 정보플러스에 소개된 경우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좀 다른 상황입니다.
A. 7월 네이버 정보플러스 소개의 경우 : 클릭시 블로그 내 해당 포스트로 이동 (자이언트 블로그 내 포스트)
블로그 포스트중 이색적인(?) 포스트 하나가 선정되어 해당 포스트가 소개된 경우입니다.
이경우는 네이버 정보플러스 소개전에 네이버의 담당자인 “네이버 이야기맨”님의 쪽지가 도착하게 됩니다. 블로그중 어떤 포스트가 네이버 정보플러스에 소개될 예정이라는 내용의 쪽지 입니다.
2가지 경우에 따른 결과를 비교해 드립니다. 먼저 (A)의 경우 통계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jgss6vkHUy4/UtokFUV6XUI/AAAAAAAAAi4/VVaDlEPfSM8/s144-c-o/%2525EA%2525B2%25258C%2525EC%25258B%25259C%2525EB%2525AC%2525BC.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3929811574082″ caption=”” type=”image” alt=”게시물.jpg” ]
네이버 정보플러스에 소개된 1일 동안 방문자수 128,160명 , 페이지 뷰 228,038명의 통계를 기록했습니다.
직접적으로 소개된 “필수품을 넘어 럭셔리 사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 이라는 포스트에만 118,035건의 조회수가 집중되었습니다.
[pe2-image src=”http://lh3.ggpht.com/–X4WCcBIvPM/UtokFAdY46I/AAAAAAAAAi4/uiPxq3h7aBI/s144-c-o/%2525EA%2525B2%25258C%2525EC%25258B%25259C%2525EB%2525AC%2525BC%2525EC%2525A1%2525B0%2525ED%25259A%25258C%2525EC%252588%25259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3924474225570″ caption=”” type=”image” alt=”게시물조회수.jpg” ]
소개된 해당 포스트에는 다음뷰 공감 숫자도 급격하게 증가하여 116건을 기록하였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yKduh4xyppI/UtokDPODoMI/AAAAAAAAAi4/0LrtcnMamUw/s144-c-o/%2525EA%2525B2%25258C%2525EC%25258B%25259C%2525EB%2525AC%2525BC%2525EA%2525B1%2525B4.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3894076711106″ caption=”” type=”image” alt=”게시물건.jpg” ]
B. 9월 네이버 정보플러스 소개의 경우 : 클릭시 오픈캐스트 초기화면으로 이동 (자이언트 블로그 운영 오픈캐스트)
9월에 소개된 경우는 특정한 포스트가 아니라 운영중인 오픈캐스트 전체가 소개된 경우입니다.
즉 소개된 아이콘을 누르면 자이언트블로그에서 운영하는 오픈캐스트 초기화면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별도로 안내쪽지 등이 없이 바로 소개되었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ezNRyGA4Iro/UtokKZYuKPI/AAAAAAAAAi4/fMqj1wmGWEs/s144-c-o/%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4017064880370″ caption=”” type=”image” alt=”오픈캐스트.jpg” ]
네이버 정보플러스에 소개된 1일 동안 방문자수 89,409명 , 페이지 뷰 151,665명의 통계를 기록했습니다.
소개당일 발행된 오픈캐스트 포스트중 “갤럭시기어 가격과 출시일 그리고 삼성이 의도하는것은?” 이라는 포스트에 75,695건의 조회수가 집중되었습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5otXhv1DoT8/UtokNf1kguI/AAAAAAAAAi4/ifUOstWNy8Y/s144-c-o/%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2525EC%2525A1%2525B0%2525ED%25259A%25258C%2525EC%252588%252598.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4070336103138″ caption=”” type=”image” alt=”오픈캐스트조회수.jpg” ]
전체적으로는 방문자수는 7월에 비해 절반 수준이였지만 공감숫자에 있어서는 7월과 비교할 수준이 아닙니다.
거의 5배이상 증가한 580건의 공감회수를 보여주었습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0NuCHrDCnCw/UtokIayELVI/AAAAAAAAAi4/JecVBxX5Dpc/s144-c-o/%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252520%2525281%252529.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3983079877970″ caption=”오픈캐스트 (1).jpg” type=”image” alt=”오픈캐스트 (1).jpg” ]
또 15,619건의 조회수만을 기록한 2번째 인기조회수 포스트의 공감지수도 7월의 경우보다 많았습니다.
[pe2-image src=”http://lh4.ggpht.com/-ZNji8VVx3q0/UtokK8ZiJvI/AAAAAAAAAi4/jss2ljbHNL0/s144-c-o/%2525EC%252598%2525A4%2525ED%252594%252588%2525EC%2525BA%252590%2525EC%25258A%2525A4%2525ED%25258A%2525B80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70124026463528690″ caption=”” type=”image” alt=”오픈캐스트02.jpg” ]
정리해 보면 7월의 경우보다 방문자수는 절반이지만 방문자의 만족도면에서 더욱 좋아졌다는 의미입니다.
③ 네이버 정보플러스 블로그노출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정리
7월에 노출된 경우는 사전 정보 없이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게 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컨텐츠가 있는 블로그인지 아닌지 확인할수 없는 상태로 무작정 방문하게 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자 수자체는 높았지만 공감지수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9월의 경우는 오픈 캐스트를 먼저 방문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자이언트블로그가 어떠한 블로그이며 대략적으로 어떠한 컨텐츠가 있는지 목차를 미리 본 경우로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감지수가 높았으며 이웃추가 요청도 월등히 많았습니다. 또 특정한 포스트 하나에 집중되지 않고 고르게 관심도가 분산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정보플러스등에 노출되는 경우라도 “네이버 이야기맨”님의 쪽지를 받고 포스트 하나가 소개되는 경우는 방문자수 증가부분의 효과가 높습니다.
별도의 연락없이 운영중인 오픈캐스트 자체가 소개되는 경우는 방문자수는 절반정도 수준이지만 공감지수,이웃추가,오픈캐스트 구독자수 증가는 약 3~5배 정도 더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노출된 후자의 경우가 더욱 좋았다는 느낌입니다.
Update 2014-08-14 : 최근 네이버의 메인화면 개편으로 오픈캐스트 노출 시스템이 더이상 다이렉트로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메인화면에 내 블로그 포스트가 노출되면 얼마나 방문객이 올까 궁금하셨던 분들이 참조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네이버블로그 운영당시 작성된 글이므로 네이버블로그를 기준으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