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해외사업중 대표적인 성공사례이자 또 한국 인터넷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로 꼽히는 것은 네이버재팬에서 시작된 라인(Line)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정말 놀라운 실적으로 가입자 3억명 돌파라는 대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12월 18일부로 네이버는 일본 검색서비스 시장에서 철수 합니다. 모바일메신저 라인은 되는데 왜 검색서비스는 안되는것 일까요?
[pe2-image src=”http://lh4.ggpht.com/-poICmlNfxCg/UtgEhxecULI/AAAAAAAAAi4/fCkFtQeHl2I/s144-c-o/333.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69526284342808754″ caption=”” type=”image” alt=”333.jpg” ]
Key 1 ▶ 네이버 일본 검색서비스 포기 이유는?
네이버 재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짧은 서비스 종료 안내문이 나옵니다. 라인의 드라마틱한 대성공과 다르게 검색서비스에서는 결국 일본시장을 떠나는 것입니다.
NAVER検索サービスは2013年12月18日をもちましてサービスを終了いたします。これまでご利用いただき、誠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NAVER 검색 서비스는 2013 년 12 월 18 일을 기하여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지금까지 이용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한국에서는 무려 80%에 가까운 검색점유율을 보이고 있다는 네이버 검색서비스가 왜 해외시장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는 것일까요? 가장 많은 DB를 확보하고 있는 국내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구글의 검색결과와 비교해 보면 그 이유를 짐작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홍도 그림” 이라는 검색어로 네이버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김홍도 그림을 검색했다는 뜻은 검색자가 김홍도의 그림을 보고 싶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이미지(김홍도의 그림들)을 보여주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IsYmaTlVmbs/UtgEhDg5n5I/AAAAAAAAAi4/Uhc7b39BGRI/s144-c-o/1.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69526272005087122″ caption=”” type=”image” alt=”1.jpg” ]
네이버는 검색자의 의도에 맞춰서 김홍도그림 이미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 컨텐츠로는 블로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구글로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_9Bo95TrLUQ/UtgEhK1BcGI/AAAAAAAAAi4/8Yl7-t0HoOM/s144-c-o/2.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69526273968533602″ caption=”” type=”image” alt=”2.jpg” ]
구글은 좀더 이미지(김홍도 그림)을 많이 보여주고 우측에 김홍도라는 인물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보다 구글이 좀 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검색해주었지만 네이버 나 구글 모두 검색자가 의도했던 결과물을 잘 검색해주었습니다. 구글과의 검색엔진 경쟁에서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입니다.
자 이제 또 다른 검색어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im hong do paintings” 라는 같은 의미의 영문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물은 아닌것 같습니다. 김홍도의 그림을 검색했는데 웹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처음 검색된 위키백과 웹사이트를 가면 김홍도의 그림을 볼수 있지만 2번째 PDF 문서나 3번째 웹사이트에서는 김홍도의 그림을 전혀 볼수가 없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NBzYlrpQODk/UtgEhMslyCI/AAAAAAAAAi4/E8ND7CC3fLw/s144-c-o/3.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69526274470037538″ caption=”” type=”image” alt=”3.jpg” ]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구글에서도 같은 단어로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2-image src=”http://lh6.ggpht.com/-N6CO_rH9bRw/UtgEh_M-doI/AAAAAAAAAi4/Es_udQnJRNg/s144-c-o/4.jpg” href=”https://picasaweb.google.com/102394476629197694908/201401#5969526288027645570″ caption=”” type=”image” alt=”4.jpg” ]
구글은 한글 단어 검색이나 영문 단어 검색이나 사용자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 “김홍도의 그림”을 검색해줍니다. 한국이라는 국내정보에 대해서 가장 많은 정보를 DB화 하고 있는 국내에서도 구글의 검색능력보다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시장에서 구글과 싸우는 것은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세계 검색시장에서 구글이 장악하지 못한 국가는 한국, 중국 , 러시아 단 3곳 뿐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네이버가 검색서비스 시장을 구글로 부터 아직까지는 지켜내고 있지만 언제까지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네이버의 이해진 의장은 최근 “라인 가입자 3억명 돌파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일본 검색시장 철수와 관련된 질문에 구글과 똑같은 방식의 검색으로는 싸움이 되지 않을것 같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구글에 대항하기 위해서 라인과의 연계등 새로운 검색방식으로 구글에 대항하겠다는 생각을 밝힌것입니다.
네이버가 향후 구글,야후,텐센트 같은 해외 거대 인터넷기업들과의 싸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경쟁을 이어갈 것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GIANTT : 국내에서는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네이버를 꼽고 있지만 세계시장에 나가서 승리를 장담할 수준은 아직은 아닌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좀 더 힘을 키워 세계시장에서도 구글,야후등 과도 당당히 경쟁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4 Comments
ㅇㅇㅇㅇ
네이버 개쓰레기인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원본과 사본도 구별 못하고, 검색어 장사만 하는 네이버
Giantt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것 이며 긍정적인 영향을 준 부분도 있겠죠. ^^
네이버 폐인
역시 네이버 대한민국에 본사가 있으면 대한민국은 중심으로 개발해야지 어디서 원수나라인 일본을 중심이로 심플하게 개발해?
Giantt
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