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최근 정기점검을 자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7월 5일부터 부분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자연어 검색 시스템인 “코끼리 프로젝트”의 적용과 관련된 내용들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코끼리 프로젝트”는 기존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상위 검색 노출 이 아닌 자연어 검색을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실험적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Key 1 ▶ 키워드를 통한 상위 검색 노출이 아닌 자연어 검색 노출 “코끼리 프로젝트”
자연어 검색이란 사람 과 사람이 만나 질문을 던질때 얻어지는 답변처럼 검색도 자연스러운 질문과 답변(검색결과)를 제공하겠다는 개념입니다. 기존의 키워드 중심의 검색은 아래의 내용과 비슷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브래드 피트 영화” 라는 단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가장 먼저 있는 “브래드 피트” 라는 단어를 인식하여 브래드 피트의 인물정보를 상위 검색 노출하여 제공합니다.
이 키워드를 입력한 사람의 의도는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영화가 무엇인가요?” 라는 해석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물론 두번째 검색 키워드인 “영화” 도 인식했기 때문에 순서대로 브래드 피트 출연 영화리스트도 보여줍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새롭게 상위 검색 노출 기준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자연어 검색은 어떤 개념일까요?
이번에는 검색어를 좀 다르게 바꿔 보았습니다. ”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로맨스 영화” 로 검색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적색 박스가 보이시나요? 또 이전 키워드 검색결과와는 다르게 새로운 문구도 등장했습니다. ” 이것을 찾으셨나요? Beta “ 라는 문구입니다.
이것이 네이버가 새롭게 적용 중인 자연어 검색을 통한 상위 검색 노출 프로젝트인 “코끼리 프로젝트”가 적용된 부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검색결과는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영화중 로맨스와 관련된 영화만을 검색하여 상위 검색 노출 시켜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브래드 피트가 나오는 액션 영화는?” 검색문장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브래드 피트 가 출연한 액션 영화들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새롭게 만들어가고자 하는 상위 검색 노출 방식인 자연어 검색 (코끼리 프로젝트)의 예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스로가 인정하듯이 아직 1.0도 아닌 0.8 수준의 완성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연어 검색은 구현이 어려운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네이버가 자연어 검색을 통한 상위 검색 노출 프로젝트인 코끼리 프로젝트를 포기하지 않는한 언제가는 완성이 될 것이고 또 자연스럽게 블로그 나 모든 카테고리 검색에도 반영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상위 검색 노출을 위해서 키워드에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정말 검색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제대로 만든 게시물들이 검색되는 시기가 조만간 오지 않을까 합니다.
◎ GIANTT : 사실 자연어 검색은 여러 검색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지만 생각처럼 쉽게 구현되지는 않는것을 보니 난이도가 높은 편 인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