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 다음뷰라는 메타블로그가 있다면 네이버는 오픈캐스트라는 메타블로그 성격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오픈캐스트의 IT 카테고리 내에 소개되는 “추천 캐스트”는 약 5~6회 정도 소개된 적이 있어 추천캐스트의 영향은 분석을 했습니다만 메인노출은 처음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보다 좋은(?) 블로그 운영이 되기 위해서는 분석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 원인과 결과에 대한 부분이 미심쩍으면 마음이 편하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네이버 오픈 캐스트 메인에 노출되신 분들 보다는 안되신 분들이 많고 많은 분들이 진행상황에 대해서 궁금도 하실 것이기 때문에 이 포스트도 좋은 참조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이 포스트는 네이버블로그 운영시 적용된 사례이며 현재의 워드프레스 기반 블로그에서의 분석결과는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블로그에서의 메인노출 결과는 추후 별도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Key 1 ▶ 네이버 오픈캐스트(Opencast)가 뭐지?
네이버가 아닌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의외로 오픈 캐스트를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먼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메타블로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의 다음뷰(Daum view)와 함께 양대산맥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운영방식은 좀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 개설시 네이버 ID를 가진 5명에게 개설 추천 동의를 얻어야 개설이 가능합니다. (다음뷰는 가입하면 바로 가능)
※ 오픈캐스트 화면에서 링크를 등록하여 4~8개의 묶음 형태로 블로그글 게재 (다음뷰는 한개 단위 블로그글로 등록)
※ 최대 5일분 캐스트 예약 발행 가능 (다음뷰는 등록시 발행가능하며 예약은 불가)
※ 자신의 블로그글 이외의 다른 블로그글도 등록 가능 (다음뷰는 자신의 블로그글만 등록 가능)
오픈 캐스트는 플로우 뷰라는 개념으로 웹진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 있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각 캐스트 상단의 인덱스바를 통해서 카테고리를 색상 별로도 구분해서 볼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오픈 캐스트 마다 프로필,간단한 게시판,간단한 통계기능등을 제공하여 캐스터 마다 마치 웹진 발행인의 느낌을 최대한 가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행하기를 누르면 발행할 블로그글(컨텐츠)가 있는 링크를 등록하도록 되어 있으며 등록된 링크를 선별하여 4~8개의 캐스트를 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컨텐츠가 부족한 경우는 4개 정도로 구성하시면 되며 많은 경우는 8개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꾸준한 발행을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컨텐츠 소비를 줄여야 하므로 4개구성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이외에 1개의 블로그글당 최대 5회까지 캐스트내에 넣어 발행할수 있으므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툴바를 설치하면 즐겨찾기 처럼 구독하는 네이버 오픈 캐스트로 빠르게 이동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오픈 캐스트 개설과 운영에 관련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등으로 질문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ey 2 ▶ 네이버 메인오픈 캐스트의 구분과 블로그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메인 오픈캐스트 노출 이라는 의미는 “네이버 스토리팀에서 운영하는 오픈캐스트인 정보플러스/공감플러스/감성지수 36.5/생활의 발견/요즘 뜨는 이야기 이 5개의 오픈캐스트에 소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오픈캐스트는 로그인한 상태에서 해당 오픈 캐스트를 구독중인 구독자에게만 기본적으로 보여지지만 이 5개의 네이버 메인 오픈 캐스트는 네이버에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노출되게 됩니다.
당연히 노출비율이 월등하기 때문에 블로그에 엄청나게 유익한 효과를 제공하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오픈캐스트와 연결된 블로그 방문자 증가 & 이웃 증가
※ 방문자 들의 피드백 증가로 인한 블로그 운영지수 상승
※ 애드포스트 또는 애드센스등의 광고 툴을 삽입한 경우 수익증가
이 5개의 오픈 캐스트는 각 영역별로 특성을 달리하며 IT 블로그인 자이언트(GIANTT) 블로그의 경우는 “정보 플러스”에 소개되었습니다. (* 네이버블로그 운영시)
상대적으로 정보 플러스에서는 IT & 학습 등의 컨텐츠로 구성되어 상대적으로 5개 오픈 캐스트 중에서는 방문객이 적은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메인노출이라는 파괴력은 막강합니다.
Key 3 ▶ 네이버 메인 “정보플러스” 노출시 4개의 컨텐츠에서 방문객 수와 정기구독자 변화
점검 시간은 오전 10시경으로 24:00 ~ 10:00 까지 대략 10시간이 경과한 시점입니다. 이후에는 본격적인 활동시간대이기 때문에 좀 더 다른 결과가 나올수도 있지만 큰 틀에서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이언트(GIANTT) 블로그 노출 분석 (컨텐츠 : Vertu 고가 스마트폰 소개 , IT 제품 , 기술적인 내용 포함)
오픈캐스트로 유입된 방문자는 41,000명 이며 구독자 발생은 18명입니다. 기존의 약 1,000명의 방문객이 방문한 경우 구독자 전환율이 약 170명 정도인 것을 감안한다면 매우 낮은 비율의 구독자 전환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존 방문자의 경우 이미 관심이 있었던 IT 카테고리에서 유입되었기 때문에 오픈캐스트 및 관련글들에 대해서 높은 구독 전환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외에 메인노출 컨텐츠는 스마트폰이야기 이지만 스마트폰 신제품소개 나 리뷰등으로 자이언트 블로그가 구성되지 않고 오히려 칼럼 성격의 컨텐츠들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상당수 대중적인 성향의 방문자들은 구독을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조 : “휴대폰 가격이 후덜덜” 이라는 자극적인 소제목은 네이버에서 작명한 것입니다.”)
공감플러스 동일공간 소개 블로그 #1 노출 분석 (컨텐츠 : 샌드위치 , 음식 , 간단한 간식)
오픈캐스트로 유입된 방문자는 약 34,000명 이며 구독자 발생은 140명입니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구독자 전환을 보여주고 있는데 오전시간에 간단한 샌드위치를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정확하게 원하는 컨텐츠를 찾아 들어온것으로 판단합니다.
또 기존의 구독자 수를 볼 때 상당히 오랜시간 오픈캐스트와 블로그를 운영하였으며 블로그내의 컨텐츠도 고품질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실제 블로그를 방문했을 시도 고정 방문자수도 상위 1%수준이였으며 운영기간도 매우 길어서 풍부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연령층이나 성별등과 관계없이 대중적인 컨텐츠 (요리등), 장시간에 걸친 운영으로 인한 풍부한 고품질 컨텐츠가 메인노출(트래픽에 개방될 경우)이 이뤄지는 경우 큰 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공감플러스 동일공간 소개 블로그 #2 노출 분석 (컨텐츠 : 핸드메이드 펠트 , 장신구 )
오픈캐스트로 유입된 방문자는 약 19,000명 이며 구독자 발생은 45명입니다. #2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장시간에 걸쳐서 오픈캐스트 운영(2011년 개설)하였으며 컨텐츠의 품질도 매우 좋았으나 펠트라는 한정된 소재로 인하여 최초 유입량이 제한적이였습니다.
그러나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구독자 전환이 이뤄졌는데 컨텐츠의 특성상 여성 (20~30대)들의 구독자 전환이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펠트라는 특성상 단시간내 실력이 늘지 않으므로 유입된 구독자층의 재방문율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장시간에 걸쳐서 안정된 독자층을 구성하여 시간이 갈수록 더욱 파워업되는 오픈캐스트 와 블로그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감플러스 동일공간 소개 #3 노출 분석 (컨텐츠 : 학습 ,면접, 취업 )
마지막으로 소개된 오픈캐스트로 유입된 방문자는 약 7,500명 이며 구독자 발생은 44명입니다. 아무래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부하는 것은 싫은 것 같습니다. 기본 유입 방문자수가 가장 적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수 대비 구독자 전환율은 가장 높았습니다. 20~30대층의 남성과 여성들이 주 구독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역시 1년이상 운영된 오픈캐스트로 보실수 있겠습니다.
4개의 캐스트중 중간에 노출 캐스트가 변경되었는데 아무래도 네이버에서 유입량을 판단하고 변경조치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 면접전 필수지식! -> 스터디로 알찬 방학 컨텐츠로 메인노출 컨텐츠가 변경)
기본적으로 오픈캐스트와 블로그는 알찬 컨텐츠와 꾸준한 연속성을 가지는 장기운영이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특정 주제를 명확하게 가져가는 블로그들이 메인노출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아진다것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불특정한 주제로 여행,요리,맛집,제품리뷰,학습,음악 등 너무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는 설령 메인노출이 된다고 해도 1~2개 정동의 전문주제를 가진 블로그와의 장기 지속적인 구독자 확보에 불리하다는 판단입니다.
장기적인 구독자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블로그의 방문자수 증가 및 성장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Update (오픈캐스트 노출이 종료된 최종 결과) :
오픈캐스트가 정보플러스 메인노출이 이뤄졌을 경우 최종적인 결과입니다. 직접적으로 노출된 게시물 컨텐츠이외에도 페이지 뷰가 약 2배이상 발생하며 외형적인 방문자수의 2배이상의 게시물들이 추가로 노출되게 됩니다.
방문자수 : 128,160
방문횟수 : 131,593
페이지뷰 : 228,038
◎ GIANTT : 일시적인 메인노출에 의한 방문자수 급증효과 보다 노출후 상당히 많은 정기구독자를 확보할수 있고 이 정기구독자중에서 다시 10~20%정도는 고정독자로 재방문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오픈캐스트는 긍정적인 서비스가 아닌가 합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