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마케팅이 기업들에게 필수인 시대! 기업블로그을 운영 관리 하는 업무를 맡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기업블로그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은 개인블로그 운영과 다르게 반드시 통계분석이 필수입니다.
물론 개인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도 통계분석의 중요성은 알고 계시겠지만 기업블로그의 경우는 다른 방향에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Key 1 ▶ 블로그 서비스의 URL 유입분석등 이미 심층분석하고 계시다구요?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면서도 어려운 부분은 꾸준한 컨텐츠의 확보와 발행입니다. 개인 블로그의 경우는 자유롭게 내가 하고 싶고 관심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컨텐츠 생성이 쉽습니다.
하지만 기업블로그의 경우는 홍보, 판매촉진, 고객과의 소통 등등 특정한 목표를 중심으로 컨텐츠가 생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컨텐츠 확보와 발행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보통은 방문자수,방문 횟수,페이지뷰 , 유입경로(URL) 등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만약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면 잘되고 있어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마케팅 담당자가 이정도 수준에서 분석을 종료하고 있다면 기업 블로그의 원래 목표를 간과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기업블로그는 시기의 문제가 있겠지만 블로그 노출의 효과로 기업이 원하는 최종 랜딩페이지(Landing Page)로 얼마만큼 유입이 되고 있는지 통계분석을 통해 확인해 봐야 합니다.
※ 랜딩페이지
랜딩페이지는 기업의 홈페이지, 이벤트 행사페이지, 특정 상품 , 제품 판매페이지등 목표하는 최종적인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유입을 측정할까요? 특히 html/css 수정이 거의 불가능한 네이버블로그등에 기업블로그를 개설한 경우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Key 2 ▶ 구글의 URL 추적서비스 “Google url shortener”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포스트 본문의 html 소스는 어느정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랜딩페이지로의 유입안내 이미지를 만들고 URL을 등록하면 손쉽게 최종 랜딩페이지 유입량 분석이 가능합니다.
최종 랜딩페이지 유입량 분석을 하게되면 보다 실질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효과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또 운영 담당자가 상급관리자에게 보고할 때도 보다 설득력있는 운영현황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분석통계인 경우는 구글의 URL 추적서비스인 “Google url shortener”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전문적인 분석툴을 갖춘 기업인 경우는 자체 툴을 이용하시면 더 정확하게 분석가능할 것입니다.
Google url shortener는 구글에 가입하면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단순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의 크롬 애드온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보다 쉽게 페이지로 접근할수 있습니다.
Google url shortener 서비스의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통계분석에 활용하고자 하는 URL을 Shorten URL 칸에 넣어주고 클릭하면 바로 간략한 URL이 생성됩니다. 매우 긴 URL 주소를 간단한 주소로 변경해줍니다.
이제 단축된 새로운 URL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단축 URL을 사용할 경우 해당 링크에 대한 클릭수는 물론 유입경로, 브라우저 접속율, 국가별 클릭율 , 플랫폼 분석등이 가능해 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URL은 트위터 같은 글자수 제한이 있는 SNS에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