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네이버블로그를 하는데 왜 다음 서비스인 다음 뷰(Daum view)를 해야 하나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게 되면 일정 수준과 시간을 투자하여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면 기본적으로 작성한 관련 포스트가 네이버 검색이 이뤄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검색유입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색유입만으로 방문자가 온다면 일정한 방문객을 유지하지 못하고 들쭉 날쭉한 방문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추천글로 선정되면 다음뷰 메인에 소개되는 영광을 누릴수 있습니다. 물론 수많은 블로그 방문자들이 생기는 혜택도 있습니다.
다음뷰는 네이버의 오픈캐스트와 더블어 국내최대의 메타블로그 서비스입니다. 블로그 정기구독의 개념이 있기 때문에 내가 블로그에 새로운 글을 쓰게 되면 구독자들에게 자동으로 보여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운영방법인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시간이 길어질수록 정기 구독자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 다른 마음에 드는 블로거들의 글들을 지속적으로 쉽게 확인할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② 다음 뷰(Daum view)를 운영하면 얻어지는 효과는?
다음뷰 마이페이지에서 작성한 글 관리 및 구독자 관리를 할수 있습니다.
1) 네이버가 아닌 외부 포탈인 다음에 내 블로그를 홍보할수 있습니다.
2) 고정적으로 내 블로그를 방문해 주는 정기 구독자를 확보 할수 있습니다.
3) 좋은글로 선정될 경우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다음뷰 위젯등을 활용하면 블로그 운영을 보다 쉽게 할수 있습니다.
③ 다음 뷰(Daum view)에 글은 어떻게 송고하나요?
기본적으로 다음뷰는 다음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음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후 다음뷰 (http://v.daum.net) 페이지에서 다음뷰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
블로그 주소를 개인도메인으로 설정한 경우 라도 네이버 원래 블로그 주소(http://blog.naver.com/개인ID) 로 블로그 주소를 가입해야 합니다.
개인 도메인으로 할 경우 송고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이 완료된 이후 마이페이지의 메뉴중 “송고하기” 페이지를 보면 가장 최신 글 10개가 보여지게 됩니다. 여기서 송고할 글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주제를 선택한 이후 “송고하기” 버튼을 누르면 송고가 이뤄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 방법 보다는 하나의 게시물 마다 개별적으로 송고하는 방법 즉 “트랙백(네이버블로그는 엮인글로 표현)” 을 이용합니다. 포스트를 작성한 이후 굳이 다음뷰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바로 송고할수 있는 편의성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트쓰기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제목 옆의 “엮인글” 박스를 체크하면 “엮어쓰기를 할 포스트의 트랙백 주소를 넣어주세요” 라는 설명이 있는 박스칸이 새롭게 보여집니다. 이 트랙백 주소칸에 다음뷰의 각 카테고리 채널 주소를 직접 넣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다음 뷰 트랙백 채널 주소 페이지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자이언트 블로그의 경우는 IT 인터넷 채널에 송고하기 때문에 상기 이미지의 적색박스안의 IT채널 인터넷 주소를 해당 칸에 붙여넣고 글을 작성합니다. 운영하시는 블로그의 채널주소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④ 다음 뷰(Daum view) 송고를 자동으로 할수 없나요?
네 아쉽지만 아직 네이버 블로그에는 사전에 트랙백 주소를 미리 저장해 놓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매번 포스트를 작성할 때 마다 트랙백 주소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또 예약하기 기능을 통해서 글을 저장하는 경우는 트랙백 주소를 지정할수 가 없기 때문에 포스트가 등록된 이후에 별도로 “수정” 버튼을 눌러서 다음 뷰 트랙백 주소를 별도로 입력해야 합니다.
⑤ 다음 뷰(Daum view) 유입량이 적어요! 굳이 필요없는 것 아닌가요?
다음 뷰 자체로 직접 유입되는 유입량은 6월 한달간 약 1.3% 수준으로 그다지 높은 비율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해당 컨텐츠가 마음에 든다면 다음뷰 구독 뿐만 아니라 직접 블로그로 접속해서 구독하는 숨겨진 유입량도 있을 것 입니다.
자이언트 블로그 2013년 6월 한달간 유입량 분석 (URL 분석,네이버 블로그 운용시)
통계 데이터 분석상에서 나오는 다음 뷰 채널 유입량의 숫자와 %를 단순하게 믿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또 상기 URL 유입량의 경우는 패턴을 분석할수 있는 정보 (예를 들면 로그인 상태 접속자,IP 판독가능등)의 경우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방문객 숫자와는 다릅니다.
상기 URL 유입의 경우는 6월 한달간 약 5만명 정도가 방문자로 나와있지만 실제 방문자는 약 12만명 정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그대로 보시면 안되고 숨겨져 있는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