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이라는 낯선 주제에 투라야(Thuraya)라는 회사명도 왠지 영어같지도 않고 더 낯설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투라야 정확하게는 투라야 텔레커뮤니케이션즈 컴퍼니(Thuraya Telecommunications Company)를 소개드리자면 1997년 4월 아랍에미리트에서 창립된 위성통신 사업자입니다.
상업 통신용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미국지역을 제외한 유럽,아시아,중동등에서 위치와 상관없이 위성을 이용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세계 2대 글로벌 통신사업자로 자리잡고 있는 투라야에서 재미있는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투라야 샛 슬리브(SAT SLEEVE) 라는 제품입니다.
Key 1 ▶ 세계 최초로 개발된 투라야 샛 슬리브(SAT SLEEVE) 기존의 위성통신 단말기와 뭐가 다른가?
세계최초로 개발된 샛 슬리브는 정확하게 말하면 위성통신 단말기라기 보다는 위성통신 어답터입니다. 즉 스마트폰을 샛슬리브와 결합하면 위성통신이 가능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기존의 위성통신 단말기는 단말기 자체가 고가인데다가 보증금을 지불하고 또 요금 자체도 정액기준으로 몇십분에 몇만원이라는 고가 요금제입니다.
따라서 사막,오지지역, 군사작전지역등 특수한 지역에서 사용할 때 외에는 사용할일이 사실상 거의 없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각종 편의기능을 기존의 단말기는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샛 슬리브는 어답터개념이기 때문에 평상시는 보관하고 있다가 위성통신이 필요한 지역으로 이동하게 되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하면 되므로 기존 위성통신 단말기의 단점을 모두 극복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투라야 샛 슬리브와 아이폰이 합체되어 스마트한 위성통신 단말기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거친환경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는 위성통신 단말기가 아닌 일반 스마트폰은 상대적으로 고장,파손 또는 배터리 방전등의 비상상황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어답터 개념의 샛 슬리브 제품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분리하면 보이는 SOS 버튼을 누르면 사전에 저장된 긴급 전화번호로 연락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투박하기만 한 위성통신 단말기가 정말 스마트한 통신장비가 될수 있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는 iPhone용이 먼저 개발되었고 안드로이드용 제품도 나온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도 애플은 우대를 받는 군요.
Key 2 ▶ 투라야 샛 슬리브의 진실 : 샛 슬리브는 우리나라 기업이 개발하고 만들었다.
기존의 위성 단말기 개념을 전혀 다르게 만들어준 샛 슬리브 어답터제품은 사실 우리나라 기업이 만들고 있습니다.
2000년도에 설립된 종업원 150명 규모의 AP위성통신이라는 기업이 5년동안 약 5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여 만들어낸 제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샛 슬리브를 검색하면 단지 투라야(Thuraya)의 샛 슬리브만을 찾을수 있습니다. AP위성통신이라는 이름은 조용히 사라집니다.
OEM 납품을 투라야에게 하고 해외 영업망을 투라야가 운영하기 때문에 이런점은 이해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국내 언론조차도 투라야가 신제품을 출시했다는 보도자료를 내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샛슬리브”로 검색해 보시면 세계최초로 투라야가 샛슬리브를 출시했다는 뉴스가 검색 상단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정작 국내기업이 장장 5년동안 무려 550억원이라는 비용을 들여 개발했고 투라야에 OEM 납품한 경우라면 열심히 투라야의 공식보도자료만 번역해서 소개만 할 것이 아니라 관련된 한국의 중소기업도 같이 소개해주는 것이 더 타당하지 않나 합니다.
아무래도 팔은 안으로 굽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것도 세계최초로 개발된 혁신 IT 제품인데 말입니다.
◎ GIANTT : AP위성통신의 샛 슬리브 생산능력이 연간 10만대인데 연말까지 생산되는 샛 슬리브 제품이 모두 판매 예약되었다고 합니다.
삼성만 세계최초가 아닌데 중소기업들도 세계최초 제품이 있는데 일부 언론의 관심도는 왜 이렇게 차이가 날까요…….
- 워드프레스 테마 오픈마켓 테마포레스트- Theme forest
- 워드프레스 추천테마 관련 포스트 - AVADA / JARIDA / SAHIFA / GOODNEWS
4 Comments
김윤길
안녕하십니까
상기 샛슬리브를 개발한 AP위성통신(주)의 인사총무팀장 김윤길부장입니다.
우선 당사의 제품에 대해 블로그에 소개된 점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혹시 연락처를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의 말씀 다시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윤길드림
yoongil@apsi.co.kr
Giantt
직접 해당 제품을 개발한 회사의 관계자분께서 직접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좀 더 신경써서 포스트를 작성해야 했나 싶기도 하고 ^^
이메일로 연락처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신제품 소식이 있다면 관련 정보도 같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익명
한국에서 판매는 어디서 하는지?
Giantt
국내 판매가 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 관련 상세한 문의는 AP 위성통신 http://apsi.co.kr/ 으로 문의주시면 되실듯 합니다.